검색어 입력폼

[인문]가면의 해석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0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가면의 의미에 대해서 과거, 현대의 시대적 의미 해석과 반칙왕에서
가면의 내용에 관해 들어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신화에서 나오는 가면의 의미

3. 현대에서 가면의 의미

4. 반칙왕에서의 가면의 의미

5. 결론

본문내용

서 론
일반적으로 가면은 얼굴을 가리는 물체를 가리킨다. “인간은 가면을 쓴 채로 살아간다”라고 할 때 가면은 위장된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는 인간 삶의 풍경을 뜻한다. 이럴 때 가면은 인간이 내보이는 얼굴 자체, 타인의 눈을 의식하며 살아가는 인간의 존재성을 뜻하게 된다. 이를 물리적 가면과 구별하기 위해 사회적 가면, 내적 가면, 일상성의 가면이라고 부른다.
물리적 가면과 사회적 가면은 서로 구별되기는 하지만 기원에 있어서, 현상에 있어서 맥을 함께 하고 있다. 가면의 두 가지 양상은 인간이 본래의 모습과는 다른 존재로 살아갈 수밖에 없다는 불가피성에서 유래한 것이며, 자연적으로 주어진 존재 조건에 의미를 부여하고 해석하여 또 다른 존재 조건을 만들어가는 인류문화의 진행과정이다. 다시 말해 물리적 가면과 사회적 사면 모두에는 지금과는 다른 존재가 되고 싶다는 인간의 욕망이 내재되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가면이 만들어지고 다양하게 변화되어 가는 것이라 하겠다.
가면이라는 대상은 어느 한 분야에서의 연구로는 그 실체를 파악할 수 없는 다양한 면모를 지니고 있다. 민속학에서는 물론 인류학ㆍ문화학ㆍ미술사학ㆍ미학ㆍ연극학ㆍ사회학ㆍ심리학 등 여러 분야에서의 연구를 필요로 하는 대상이면서 동시에 학제간의 통합적 연구를 통해서만 어느 정도 실체를 파악할 수 있는 테마이기도 하다.

1. 가면의 개념과 현상
문화적 현상으로서의 물리적 가면에 국한시킬 때 가면은 가면이라는 물질 자체와 그 물질이 작동하는 공간성으로 이루어진다. 가면이라고 일컬을 때 이는 물질로 이루어진 탈과 이 탈이 작동하는 맥락을 함께 나타내는 것이다.
우선 가면 자체를 구성하는 요소를 보자면, 가면의 형태와 가면의 내용을 언급할 수 있다. 가면의 형태에 있어서는 얼굴가면, 반가면, 헬멧형 가면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형태의 최소요건은 원래의 얼굴모습이 식별되지 않게 가려진다는 것이다. 내용에 있어서, 즉 가면에 표현된 형상에 있어서는 가면이 얼굴을 가린다는 것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초자연적 형상이든, 재현적 형상이든 그 현상은 대부분 얼굴의 형태를 띠게 된다는 점이 공통분모라 하겠다. 다음으로 가면이 공간 속에 편입되었을 때의 기본요소는 무엇인지를 찾아내기 위해 가면의 다양한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식용과 호신용 등으로 사용된 토속가면은 마적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이 때 가면은 인간이 파악할 수 없는 현상이나 인간이 물리칠 수 없다고 느껴지는 힘에 대해 변신을 통해 대처할 수 있게 해주었다. 가면을 쓴 자는 일시적으로 무서운 힘의 화신이 되어 그것을 흉내내고 그것과 자신을 동일시하였으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