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엥]물량경영 가치경영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9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기업이 국민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이 둘의 관계가 어떤지에 대하여 조사한 자료입니다. 기업과 기업인의 정의와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러한 기업과 기업인에 대하여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을 해야 되는지에 대하여 서술한 자료입니다. 이에 추가하여 주식회사와 재벌에 대하여도 조사를 해 놓았습니다.

목차

1. 국민 경제의 구조와 기업
(1) 국민 경제의 구조
(2) 국민 경제와 기업의 역할
(3) 기업과 경영
(4) 기업의 소유와 경영

< 시장경제와 기업의 역할 >
1. 서론
2. 기업과 기업가
3. 기업의 역할
4. 반기업 심리의 오류

본문내용

(1) 주식회사는?

주식회사(株式會社)라는 회사 형태가 생기는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재산권이 생기는 이유를 살펴보아야 한다. 재산권은 외부효과(外部粝果)를 내부화(內部化)함으로써 희소한 자원이 효율적으로 사용되도록 하는 제도이다. 즉, 외부효과로 인한 비용을 당사자가 지불하게 함으로써 외부효과를 줄이는 장치로서 발달하였다. 회사 형태의 발전은 경영에 있어서의 규모의 경제, 의사결정에 있어서의 조정비용, 외부효과 등이 서로 작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재산권을 형성해 가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다른 사항은 일정하다고 하고 외부효과에 초점을 맞추어 보자. 초창기의 회사 형태는 합명회사(合名會社)로서 회사에 출자한 사람은 무한(無限)책임을 졌다. 즉, 경영진이 회사 운영을 잘못하여 회사가 망했을 경우 주주들은 출자액과 상관없이 자기의 전 재산을 처분하여 회사의 부채를 갚아야만 했다. 경영진의 잘못이 주주에게 미치는 외부효과가 매우 클 수밖에 없었다. 기업가가 자본을 조달하는 데 커다란 어려움을 겪었으리라는 것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외부효과를 줄이기 위해 다음으로 나타난 회사가 무한책임 주주와 유한(有限)책임 주주가 함께 참여하는 합자회사(合資會社)이다. 무한책임 주주의 책임은 합명회사의 경우에서와 같지만 유한책임 주주는 회사가 망했을 경우 출자액만큼만 손해를 보면 된다. 경영자가 주주들에게 미치는 외부효과가 한결 줄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역시 기업가는 자본을 조달하는 데 애로가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현재의 주식회사 형태로 발전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