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화학실험-수분정량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7.06.09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식품화학실험 중에서 수분정량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Abstract
2.Introduction
3.Material and Methods
4. Result and Discussion

본문내용

식품성분을 분석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수분의 양을 제일 먼저 분석한다. 왜냐하면 식품 중의 수분은 그 양이 쉽게 변할 뿐 아니라 식품의 성질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수분 정량 법에는 건조법(상압가열 건조법, 상압 정시 고온 건조법, 감압가열건조법), 증류법, karl fisher법이 있는데 이번 실험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상압가열 건조법을 실시하였다. 열의 불안정한 성분인 지방등의 함량이 적고 표면적인 넓은 탈지대두분말을 시료로 사용하였다.
상압가열 건조법은 수분이 가열에 의하여 증발하는 원리를 이용하여 일정량의 시료(A)를 취한 후에 적당한 방법으로 가열, 수분을 제거하고 다시 칭량(B)하여, 수분을 제거하기 전후의 무게 차이 (A-B)를 수분 양으로 산출하는방법으로 실험을 하였다.
이 실험 결과 처음 칭량병+시료의 무게는 25.4911g(칭량병의 무게는 23.4848이였다.)이엿는데 실험은 한뒤 항량이 된 무게는 25.3678g이 나왔다.
즉 우리가 실험에 사용한 탈지 대두 분말의 수분 함량은 약 6.1456%이다.

2.Introduction
식품은 여러 가지 화학 물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에서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는 수분, 단백질, 지질, 당질, 섬유소, 회분의 여섯 성분을 일반 성분이라고 하고, 그 나머지 성분은 특수성분이라고 한다. 식품성분을 분석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수분의 양을 제일 먼저 분석한다. 왜냐하면 식품 중의 수분은 그 양이 쉽게 변할 뿐 아니라 식품의 성질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 수분의 정확한 정량은 매우 어려운 기술에 속한다. 왜냐하면 식품 중의 물은 두 종류가 존재하는데, 동식물 세포의 조직 및 성분과 아무런 관계가 없이 부착되어 용매로 존재하기 때문에 가열에 의해 쉽게 증발되는 “자유수” 또는 “부착수”라 일컫는 물과 세포 성분 중 각종의 콜로이드성 물질인 단백질, 전분, 셀룰로스, 덱스트린 이외의 다당류 등과 수화물로서 화학적으로 결합되어 흡착된 상태로 존재하는 결합수로 대별되는데, 이 물은 가열하여도 쉽게 유리되지는 않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