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씨남정기-두 여성의 인물 비교와 유교이념의 형상화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6.09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표면적으로 보이는 등장인물, 그 중에서도 중심적인 두 여성의 성격을 비교를 통하여 유교이념의 형상화 양상을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작가의 생애
2. 사씨남정기의 구성
3. 등장인물들의 인물유형 분석
4. 사씨남정기의 갈등구조
5. 두 여성의 인물 비교와 유교이념의 형상화
1. 유교적 이념에 충실한 사씨
2. 유교적 이념에 대립되는 교씨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씨남정기〉는 처첩간의 갈등을 다룬 가정소설로 보여 진다.
교씨는 사씨가 생산을 못하여 자진 유한림에게 권유하여 얻게 한 인물이다. 교씨의 질투는 사씨가 임신하여 인아를 생산하게 된 것을 계기로 본격화된다. 동청의 등장으로 음모가 본격화되면서 숨겨진 엄승상이 등장한다. 이에 앞서 두부인과 묘혜는 복선으로 등장한다. 두부인은 유현의 누이이며 두강의 아내로 유한림의 혼사를 주관한다. 그녀는 교씨를 첩으로 맞이함을 강력히 만류하며 옥지환 사건을 무마하며, 아들을 따라 장사로 떠나면서 유한림에게 사씨의 보호를 부탁한다. 그러나 바로 두부인의 부재중에 교씨와 동청에 의해 장주 살해의 책임을 사씨에게 묻는 끔찍한 음모가 빚어진다. 한편 묘혜는 우화암의 여승으로 사소저에게 관음화상을 가져가 관음찬을 받고 유한림과의 혼사를 중매한 인물로, 나중 사씨가 남행하여 죽게 되었을 적에는 수월암에서 기다리다가 그의 생명을 구하며, 유한림이 위급하여 투신할 제 “유월망일 백빈주에 배를 매어 급한 사람을 구하라”는 현몽을 따라 그의 목숨을 구하여, 유한림과 사씨의 결연뿐 아니라 양인의 생명을 구하여 극적 상봉의 환희를 맛보게 한 숨은 주인공이다.
이제 <사씨남정기>에 등장하는 인물유형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여기에 등장하는 사씨는 신불유가의 무남독녀로 완벽한 자질을 갖추고 있다. 관음보살과 같은 미모와 덕성, 뛰어난 문장과 인품을 겸비한 이상적인 여성상이다.

참고 자료

김두헌, 『한국 가족제도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3.
김연숙, 『고소설의 여성주의적 연구』, 국학자료원, 2002.
김현양, 「소설시대를 열어간 중세지성-서포 김만중」,『한국고전문학작가론』,도서출판 소명, 1998.
박태상, 「<사씨남정기>의 미적가치와 의미」,조선조 애정소설 연구』, 태학사, 1996.
이상구, 「<사씨남정기>의 작품구조와 인물형상」,『김만중 문학연구』,국학자료원, 1993.
임형택, 「17세기 규방소설의 성립과 <창선감의록>」,『동방학지』57, 1988.
정규복, 「나의 김만중 문학연구의 회고」,『김만중 문학연구』,국학자료원, 1993
조희선, 「한국가족에서 첩제도사적 변화」,『성균관대 인문과학』제25집, 1995.
김만중, 『사씨남정기․서포만필』, 전규태 주역, 범우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