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포트]저출산의 실태와 해결책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6.0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가정학 리포트.

목차

1.저출산의 원인
2.저출산의 실태
3.저출산의 문제점
4.저출산의 해결방안

본문내용

1. 저 출산의 원인
- 젊은 층의 결혼관·자녀관 약화가 첫 번째 원인이지만, 청년층의 심각한 실업률로 인한 소득·고용불안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 특히 25~29세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의 증가로 인한 일과 가정의 양립 곤란, 자녀양육의 경제적·심리적 부담 등이 저 출산의 원인이다.
소득수준별 출산 중단 이유에 대해서 저소득층은 국가의 교육비 지원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경제적인 부담보다 교육인프라의 부족을 꼽았다. 하지만, 중산층 이상은 경제적 부담을 최고로 뽑았다. 즉, 중산층에 대한 출산의 경제적인 부담을 어떻게 줄여 주느냐 도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낙태의 증가
-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 경제활동에 나서는 여성은 70년 368만 명에서 2000년 900만 명으로 뛰었고 남성보다 결혼에 대한 부정적 견해가 남성에 비해 현저하기 때문에 이러한 여권의 신장은 저 출산율 추세를 계속 하게 할 것으로 보인다.
- 여성들의 관심도의 다변화
- 부부 중심의 가족생활 선호
- 독신의 증가와 높은 이혼율 : 결혼과 가족에 대한 가치관이 급속하게 바뀌었다. 결혼에 대한 전통적 강제가 많이 약화된 지금, 결혼시기가 늦어지고 있으며 가족의 대를 잇기 위해 자녀를 꼭 가져야 한다는 의식도 많이 약화 되었다. 그리고 높아진 이혼율도 저 출산의 원인이 되고 있다.
- 자녀보다 자신의 요구나 성취에 더 많은 관심 가짐
- 맞벌이 가족의 증대
- 자녀 양육비 부담의 증대 : 아이를 기르는 데에는 양육비가 드는데 그중에도 만만치 않은 교육비로 들어가는 돈이 많아 저 출산이 늘어나고 있다.
- 자녀 양육에 대한 사회적 지원의 부족 : 직업이 있는 여성들을 위한 탁아소 시설이 부족하여 아이를 기르며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아서 저 출산이 더 심각하게 늘어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