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그렇다면 도로 눈을 감고 가시오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09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그렇다면 도로 눈을 감고 가시오를 읽고 쓴 독후감 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박지원과 조선사회
3. 그렇다면 도로 눈을 감고 가시오.
4. 결 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들이 아버지를 죽이고, 학생은 교사를 폭행한다. 국민의 정치적 무관심은 정치판을 당파싸움으로 몰고 가고 있으며 타인에 대한 무관심은 극단적 개인주의를 낳고 있다. 아노미  가치전도  문화지체  님비현상은 어느새 우리 사회 어느 곳이건 찾아볼 수 있는 용어가 되었다.
이런 현상은 우리 사회가 총체성이 결여된 사회로 변모하였음을 뜻한다. 총체성의 상실은 나와 세계를 단절시키고 불안과 갈등, 소외감으로 가득 찬 세상을 만든다. 이것은 곧 여러 사회문제를 낳고 이 사회문제는 물질적으로는 풍요롭지만 정신적으로 피폐해진 삶을 살도록 강요한다.
황량한 사막 같은 삶을 사는 개인에게 행복은 없다. 행복을 찾기 위해서는 우리가 추구해야할 진정한 가치가 무엇인지 고찰해 보아야 한다. 그리고 그 방법으로 나는 연암 박지원의 산문집 『그렇다면 도로 눈을 감고 가시오.』를 선택했다.

2. 박지원과 조선사회

18
세기는 근대화의 물결 속에 휩쓸리던 시대였다. 그러나 조선의 지식인들은 새로운 질서를 거부했고 낙후된 조선의 현실은 당파싸움 속에 배제되었으며 양반들의 타락과 수탈로 인해 백성들은 힘든 삶을 살아가야 했다.
박지원은 이 시기를 살았던 인물이다. 그는 30세에 실학자 홍대용과 사귀면서 서양의 신학문을 접하고, 그 이후 친족 형 박명원을 따라 청나라에 가게 된다. 그는 청을 여행하면서 이용후생에 도움이 되는 청나라의 생활과 기술을 눈여겨 본 뒤 <열하일기>를 통해 소개하고 조선 현실을 비판한다.
박지원은 1786년 50이 가까운 늦은 나이에 선공감감역(종9품)이라는 관직을 받고 정치에 입문한다. 이후 한성부판관, 안의현감을 엮임 한 뒤 잠시 사퇴했다가 1797년 면천군수 직을 받는다. 이듬해 왕명을 받아 농서 2권을 찬진하고 1800년 양양부사에 승진했다가 이듬해 벼슬에서 물러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