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명왕 신화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0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동명왕 신화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한 자료 입니다.

본문내용

<삼국사기>에 실린 <동명왕 본기>
시조 동명성왕의 성은 고씨이고, 이름은 주몽[추모 혹은 중해라고도 한다.]이다. 이보다 앞서 부여왕 해부루가 늙을 때까지 아들이 없었다. 그는 산천에 제사를 드려 아들 낳기를 기원하였다. 하루는 그가 탄 말이 곤연에 이르렀는데, 말이 그곳의 큰 돌을 보고 눈물을 흘렸다. 왕이 괴이하게 여기고 사람을 시켜 그 돌을 굴려보니, 금빛 개구리[와(蛙)는 와(蝸)라고도 한다.] 모양의 어린 아이가 있었다. 왕이 기뻐하며 “이 아이가 바로 하늘이 나에게 주신 아들이구나!”라고 말하고, 그를 데려와 기르며 금와라고 이름 지었다. 그가 장성하자 태자를 삼았다. 훗날 국상 아란불이 말했다.
“어느 날 하느님이 나에게 내려와 이르되 ‘장차 나의 자손으로 하여금 이곳에 나라를 세우게 할 것이니, 너는 여기서 피하라. 동쪽 바닷가에 가섭원이라고 하는 곳이 있는데, 땅이 기름져서 오곡을 재배하기에 적합하니 가히 도읍을 정할 만하다’고 하였습니다.” 아란불은 마침내 왕에게 권하여 그곳으로 도읍을 옮기게 하고, 나라 이름을 동부여라 하였다. 그 옛 도읍에는 어디서 왔는지 알 수 없는 사람이 자칭 천제의 아들 해모수라고 하면서, 그곳에 도읍을 정하였다.

참고 자료

삼국사기
삼국유사
이우성(1976), “고려 중기의 민족서사시”, <한국의 역사인식> 상, 창작과 비평사.
박창희(1976), “이규보의 동명왕편 시” 위의 책.
장덕순(1980), “영웅서사시 동명왕” <국문학통론>, 신구문화사.
김종철(1995), “민족신화의 전승과 그 의미”, <민족문학사> 상, 창작과 비평사.
박일용(1993), “동명왕설화의 연변양상과 <동명왕편>의 형상화 방식,” 성오 소재영 교수 환력 기념논총 <고소설사의 제문제>, 집문당
김경수(1991), “<동명왕편>에 대하여”, <동양학>21집,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