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조사방법론-대학생 명품족에 관한조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9 한글파일한글 (hwp) | 60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과제입니다.

목차

Ⅰ.序 論 1

Ⅱ. 調査目的 3
1. 硏究 目的 3
2. 假說 3

Ⅲ. 調査方法 4
1. 調査沿革 4
2. 法的 根據 4
3. 調査週期 4
4. 調査對象 4
5. 調査方法 4
6. 調査項目(25個) 4

Ⅳ. 調査設計 7

Ⅴ. 調査結果 8

Ⅵ. 集 計 表 32

Ⅶ. 要 約 52

Ⅷ. 結 論 54

Ⅸ. 附 錄

본문내용

Ⅰ.序 論

IMF이후 경제가 조금씩 활성화되면서 나타난 명품은 1%의 상류층을 위시한 소수의 사람들이 가지는 희귀성 있는 것이었다. 그러나 젊은 여성들의 사회진출과 소득의 성장 그리고 패션의 변화 등은 여성들과 젊은이들이 명품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명품은 비싼 것이 아니다. 명품은 장인의 영혼이 깃든 것이며. 쓰는 사람들의 애정과 세월이 깃든 것이다. 이른바 명품이라고 불리는 비싼 물건들은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까다로운 공정과 뛰어난 장인들의 섬세한 솜씨를 통해서 탄생된다. 하나의 명품을 만들기 위해 손끝이 닳도록 가죽만 자르는 장인들도 있다.
명품은 만드는 사람들의 정성과 노력으로 탄생하지만 그것을 완성시키는 것은 구입해서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단지 남들이 사니까. 그걸 갖고 있지 않으면 남들에게 뒤지는 것 같으니까 쉽게 구입해서 자랑거리로나 들고 다니다가 유행이 지나면 휙 집어던지는 사람들은 명품을 쓸 자격이 없다. 명품은 유행을 뛰어 넘는 것이며. 그것에 깃든 장인의 영혼을 이해하고 거기에 자신의 영혼을 덧붙일 때 비로소 명품이 된다.
한국은 지난 몇 년간에 크게 경제성장을 한 나라이다. 그런 한국인들에게 상당한 자존심이 생기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몇몇 인들에게는 그 자존심을 넘어서 버린 "허영심" 이 생기곤 한다. 그런 이유로, "나는 위대하니 나에게 맞는 명품을 사야한다" 라는 고정관념이 박혀버렸고, 그 때문에 명품을 사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명품은 우선 질 적인 면에서 틀리다. 옷 같은 경우도 명품이라고 불리는 메이커들은 한번 사면 오래 입어도 새 것 같을뿐더러 잘 망가지지도 않으며, 이상이 생길 시에는 AS 수리도 가능하다. 또한 제품마다 고유 번호가 매겨져 있어 도난의 위험에서 안전하기도 하다. 백화점에도 층 소개에 보면 명품만 모아놓은 층이 있듯이 명품들은 세계적인 브랜드가 대부분이다. 그만큼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품질이고, 다른 제품들보다 믿을 수 있다는 이유로 명품을 선호하기도 하는 것이다.
하지만 위에서 보는 것과 다르게 명품으로 인하여 문제가 일어나는 경우도 많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