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문학사]판소리란?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0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판소리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 판소리란 무엇인가?
@ 판소리의 특징
@ 판소리 사설의 장르적 특징
@ 판소리 구성요소 (소리꾼, 고수, 북, 청중)
@ 판소리의 형성
@ 판소리<춘향가>
# <춘향가>의 발생설화
# 춘향은 어떤 인물인가
# 현대의 <춘향가> - <춘향가>의 현대적 응용분야

본문내용

@ 판소리란 무엇인가?
▶판소리란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唱者:소리꾼)가 고수(鼓手:북치는 사람)의 북장단에 맞춰 창(소리), 아니리(말), 너름새(몸짓)를 섞어 이야기를 엮어가는 극적인 음악.
▶판소리란 넓은 마당을 놀이판으로 삼고 판을 벌여 하는 놀이를 판놀음이라 하고, 이 판놀음에서 하는 소리를 판소리라 한다.


@ 판소리의 특징
▶판소리는 소리판(공연장)에서 이루어지는 시간 예술이다. 이것은 판소리의 미학적 가치 기준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상황성과 현장성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광대(창자) 한 명이 고수 한 명의 북 반주에 맞추어 노래하는데, 광대는 소리(창), 아니 (말), 발림(몸짓)으로 표현하고, 고수는 음악의 흐름을 장단(리듬 패턴)으로 통제한다.
▶서사적이고 극적 구성의 긴 이야기가 "판"으로 구성될 때에는 내용과 줄거리가 판을 짜 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연출되는 재창조(각색)의 과정을 거치는데, 이것이 유파를 형성 하는 원인이 된다.
▶광대가 이야기를 소리(음악)로 해석하고 연출하는 예술 행위는 아무렇게나하는 즉흥적인 것이 아니고 세 가지 음악적 요소인 성음(음색), 길(음계), 장단(리듬)의 틀(질서)안에 서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음악의 작곡 과정과 같다.
▶고수와 청중이 "얼씨구" "좋지"같은 추임새를 하면서 판소리에 참여한다.


@ 판소리 사설의 장르적 특징
▶사설의 개방성 : 사설은 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니라 광대들의 구비 전승을 통해 첨삭· 집적되는 것이기 때문에 서사의 기본 골격은 대체로 유지되지만, 서사 진행과 직접 관련 되지 않는 삽화나 삽입가요, 재담 등의 출입은 상당히 개방적이다.
▶부분의 독자성 : 사설을 구성하고 있는 각 대목들은 전체에 완전히 종속되지 않고 상당 한 독립성을 지니고 있다. 각 대목이 그 자체의 흥미와 감동을 극대화하기 위해 독자적으 로 확장되면서, 사설의 앞뒤 내용에 더러 모순이 나타나기도 했는데, 이는 관중을 직접 상대하여 연행되는 판소리에서는 그때그때의 흥미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