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유대인의 종교 교육 사회 탈무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9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좋은자료가 될껍니다.

목차

1)탈무드

2)유대교 Judaism

1.유대교의 가르침
2.유대교의 분파들
3.유대교의 구조


3)유대인의 교육


4)유대인의 사회


5)셰계속의 유대인

1.세계를 움직이는 유태인
2.유태인의 각 분야 주요인물

본문내용

유대인 [Jew]

보통 헤브라이인․이스라엘인이라고 부른다. BC 10세기경 이스라엘왕국이 북쪽 이스라엘왕국과 남쪽 유다왕국으로 갈리고, 바빌론유수기를 거쳐 고향으로 돌아온 이스라엘인을 모두 유대인이라 불렀고, 스스로 이스라엘인이라고 불렀다.
디아스포라(離散)로 자손은 세계 각지로 유랑하여, 그 땅의 인종․민족과 혼교(混交)를 거듭하여 왔기 때문에 형질․문화․종교는 다종 다양하다. 다시 말해, 형질상 다수의 유대인은 백인이지만 일부는 유색인(有色人:인도의 Black Jews)이며, 흔히 유대코라고 불리는 갈고리 모양의 코도 지배적인 특징은 아니다.
종교적으로 유대교에서 다른 종교로 개종하거나 무신론자가 된 사람도 많다. 이디시어(語)․헤브라이어 사용자, 유대적 문화(유대曆, 시나고그, 특유의 풍속․요리 등)의 보존자는 점점 감소하고 있다. 또한 디아스포라 뒤에 가속화한 유랑 때문에 유대인은 민족을 구성할 수가 없었다.
더욱이 이스라엘 국민 중에는 많은 아랍인이 포함되어 있으며, 대다수의 유대인은 전세계에 분산되어 있으므로, 유대인은 민족이 아니다. 유대인이란 형질․언어․문화․국적을 막론하고, 비교적 최근까지 유대교도인 자의 자손이라는 조건을 첨가할 수도 있겠지만, 단적으로 말하면 자신을 유대인이라 생각하고 타인으로부터 유대인 취급을 받고 있는 자이다.
이스라엘도 유대인을 이와 비슷하게 규정한다. 따라서 유대인의 인구는 정확히 파악할 수 없으나, 약 1,300만~1,400만으로 그 반수는 아메리카 대륙에 있다. 이것은 유럽의 유대인이 19세기에 세계 유대인 총수의 약 80%, 1930년에 약 60%였던 것과 대조적이며, 그 변화의 원인은 유럽의 유대인 박해를 피하여 이주한 때문이다. 학자․예술가의 수는 상대적으로 많지만, 대부분의 유대인은 도시에 사는 노동자․중산계급이다.

1)탈무드

탈무드는 권수로 모두 20권이며,12,000페이지에다 단어의 수만도 무려 250여 만개 이상이며, 그 무게가 75킬로그램이나 나가는 엄청난 분량의 책이기 때문이었다. 탈무드란 과연 어떤 것이며, 그것이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또 어떤 내용의 책인가를 이해시키기란 극히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너무 간단하게 말해 버리면 탈무드의 진정한 의미에서 벗어나기 쉽고, 그렇다고 좀 상세하게 설명하게 되면 그야말로 한이 없기 때문이다.
엄격히 말해 탈무드란 책이 아니고 문학이다.12,000여 페이지에 이르는 탈무드는 기원전 500년부터 시작되어 기원후 500년에 걸쳐 천년 동안이나 구전되어 온 것들을 수많은 학자들이 10여년에 걸쳐 수집 편찬한 것이다 또한 이 탈무드는 기원전 500년부터 시작되어 기원후 500년에 걸쳐 천년 동안이나 구전되어 온 것들을 수많은 학자들이 10여년에 걸쳐 수집편찬한 것이다. 또한 이 탈무드는 오늘을 살고 있는 우리의 생활 속에까지도 깊이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이것은 유태인들의 5000년에 걸친 지혜이며,지식의 보고라고까지 말할 수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