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펠드만의 미술 비평 지도과정 - 그림에의 적용과 함께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6.0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펠드만의 미술 비평 지도과정을 요약, 정리하고 이중섭의 <서귀포의 환상>에 적용한 것을 정리한 글입니다. A+받은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대부분 예술 작품을 향유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예술 작품을 감상함으로써 사색에 잠기기도 하고 즐거움을 느끼기도 하며, 때로는 자신의 심정을 있는 그대로 표현해둔 것 같은 개운함을 느끼기도 한다. 이것은 나아가 우리의 삶을 보다 윤택하게 해줄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는 언제 어디서든 예술 작품을 감상할 여건이 마련되어 있는데, 아이들에게 단지 보고 느끼기만 하라는 감상 방법을 제시한다면, 아이들은 작품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하고 특별한 의미도 갖지 못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구체적으로 작품을 비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어야 함은 당연한 것이다.
감상지도는 학생들이 예술 작품에 대한 미적 가치의 판단과 이해를 할 수 있도록 교사가 감상능력을 육성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감상지도 과정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대표적인 네 가지 지도 과정 중 하나인 펠드만의 미술비평 지도과정이 있다. 이 지도과정은 크게 4단계로 구분되는데 서술, 분석, 해석, 평가의 단계가 그것이다.
서술은 작품의 있는 그대로를 설명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개인적인 느낌이나 감정은 가능한 한 배제하고 눈에 보이는 것만 서술하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사람이 몇 명 있고 어떤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하늘이 어떤 색이고 나무가 굽어져있다는 등의 설명이다. 이것은 주관적인 평가가 미리 언급될 경우 제대로 된 작품 판단에 오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으로, 작품의 의미나 가치를 논하기에 앞서 객관적인 사실을 알아보는 전초 단계가 필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 단계에서는 단지 시각적ㆍ객관적으로 보여 지는 것만을 다루게 된다.
두 번째로 분석은 서술의 단계와 비슷한 과정을 거치는데, 작품 속의 대상들이 서로 어떠한 형태로 어떤 관계를 갖는지를 설명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특히 크기, 형태, 색상, 질감, 공간ㆍ부피 관계 등을 분석해야 하는데, 작품 안에서 대상이 다른 대상과 상호 작용하며 갖는 그러한 특징들을 파악함으로써 작품의 의미를 해석할 수 있게 된다. 대상의 크고 작고의 관계에 따라, 서로 비슷한, 혹은 상이한 형태의 관련성에 따라, 어떤 느낌의 색상이냐에 따라, 그리고 질감이나 위치, 상태에 따라 대상들이 갖는 의미나 가치는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그러므로 분석의 단계에서 대상의 형태나 인과관계 등에 대해 분석하여 의미 파악과 해석의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