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복지 실천[이혼, 미혼모, 매매춘]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9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여성복지론 이혼여성, 미혼모, 매매춘에 관한 실천론

목차

1. 이혼여성
1) 이혼 증가의 요인
2) 이혼여성의 문제
3) 이혼여성을 위한 서비스 현황

본문내용

1. 이혼여성
현대사외 속에서 이혼은 사적이고 개인적인 불행이나 고통이 아니라 대중화된 사회문제이다. 이혼은 개인적으로 심리적, 사회적, 행동적인 스트레스를 가져다 줄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는 이혼자의 건강을 신체적, 정신적으로 악화시킴으로써 노동력을 상실시키는 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1) 이혼 증가의 요인
이혼증가의 요인으로 현대의 산업화, 도시화의 특징을 들 수 있다. 현대사회의 산업화, 도시화의 특징은 익명성과 사회적 이동성을 높이고 가족의 안정성에 대한 사회통제를 약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산업화와 현대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시작한 이우 이혼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되기 시작하였고, 이혼건수도 점차 증가하였다. 산업화 및 도시화와 관련된 요인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ㄱ.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 - 여성의 교육수준과 고용기회가 증가되면서 남성에 대한 경제적 의존도는 낮아지게 되었다. 따라서 경제적 독립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결혼관계를 지속시킬 수밖에 없었던 여성들이 줄어들었다. 또한 여성의 교욱수준이 향상되면서 사회적 지위 또한 향상되었는데, 그 과정에서 여성의 전통적인 성역할에 대한 가치관이 희석되었으며, 평등한 부부관계에 대한 인식이 증대되었다.
ㄴ. 가족 및 결혼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 사회적, 법적, 도덕적으로 이혼을 억제할 수 있는 사회적 장치들의 약화와 결혼 및 가족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로 이혼억제기능이 약화되었다. 결혼자체가 경제적인 후원과 자녀양육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는 사회적인 제도로서의 결혼에서 부부간의 애정과 평들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관계의 결혼으로 변화된 것이다. 이것은 으혼율을 높이는 결과를 낳았다. 가족의 구조는 확대 직계가족에서 핵가족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이와 같이 가족의 형태와 의식의 변화는 가족관계와 정서적 유대 및 정체감 형성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켜 근래에는 가족의 불안정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다.
ㄷ. 이혼에 대한 태도의 변화 -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이혼을 수용하는 경향으로 바뀌고있다. 이것은 전통적으로 강죄되었던 가족의 가치관은 축소되고 개인의 존엄성이 강조되는 경향이 나타나면서 가족 내에서 부부간의 갈등을 해결할 수 없을 때에는 이혼도 하나의 해결방법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현대의 이혼은 가족해체와 동일하게 인식되어 문제시되기보다는 불행한 결혼관계를 해소시키는 한 가지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2) 이혼여성의 문제
이혼여성들은 이혼과정에서뿐만 아니라 이혼 후에도 수많은 심리 사회적인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결혼 실패와 부끄러움이라는 심리적인 문제 외에 자녀와의 문제, 경제적인 문제를 경험한다. 또 혼자인 것에 대한 두려움, 여성으로서의 자존감상실의 문제, 남성에 대한 적의 감, 자조전략을 개발해야하는 문제들 때문에 어려워 한다. 이 중 이혼여성에 대한 낙인과 이혼의 결과로 나타나는 빈곤의 문제는 가장 어려운 문제들이다.
(1)정서적인 문제 - 이혼여성은 대부분 정서적인 혼란과 우울, 불안정한 정서 상태를 경험한다. 시기적으로는 이혼 직후에 심리적 상처를 가장 크게 느낀다. 이혼여성들은 또한 기억상실의 증상, 일의 효율성 저하, 수면장애의 단계를 시작으로 불안과 식욕상실, 부인, 충격, 분노, 혹독함과 우울의 단계를 거쳐 죄의식, 부끄러움, 배우자에 대한 비난, 시패 감의 단계, 그리고 우울과 안도감, 자살욕구 등의 정서적 고통의 단계로 이어지는 일종의 슬픔과 애도

참고 자료

김만지, 2000 “미혼모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
보건사회복지부, 2001 (보건통계연보)
안순덕외 6인, 1984 “미혼모실태에 관한 연구”
여성복지과. 2001, “여성복지사업안내”
남미애외 6인. 2001 여성복지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