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한제국의 권력구조와 광무개혁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대한제국의 권력구조와 광무개혁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대한제국의 권력구조와 광무개혁
1. 대학제국의 성립과정
2. 대한제국의 정치체제와 그 기반
3. 광무개혁의 내용과 성격
독립협회운동]
1. 독립협회운동기의 국제정세
2. 독립협회의 창립과 주도세력
3. 독립협회 운동의 전개
4. 개혁구상의 내용

본문내용

대한제국의 권력구조와 광무개혁

1. 대한제국의 성립과정

청일전쟁에서 일본이 승리하자 동아시아정책에 변화가 일어나고 중국분할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러시아 남하를 막는 완충국으로 청을 지지하던 영국은 일본에 접근하고, 러시아는 청과 가까워졌다. 당시 러시아는 중국침략을 목적으로 시베리아철도를 부설하였는데, 일본의 요동반도점령으로 철도부설 의의가 상실할 위기에 놓였다. 이에 러시아는 프랑스와 독일을 끌어들여 일본에 삼국간섭을 단행하여 요동반도를 청에 반환하게 하였다. 이러한 삼국간섭 영향은 조선정국에도 파급되었다. 세력기반이 약해진 일본은 이를 만회하기 위해 민비를 살해하고 김홍집을 총리대신으로 한 친일내각을 세웠다. 일본의 만행과 정부의 단발령으로 의병항쟁이 초래되고 이를 진압하기 위해 친위대가 파견되었다.
정동파로 불리던 친미ㆍ친러파는 수도의 경비가 소홀해지자 1896년 국왕을 러시아공사관으로 옮겼다. 고종은 외세의 간섭과 갑오ㆍ을미개혁으로 왕권이 침해, 왕실재정 통제를 받아 온데다 을미사변 이후 신변의 위협을 느꼈다. 아관파천으로 친일개화파정권이 붕괴되어 조선은 일본의 영향에서 벗어났으나, 러시아 및 구미열강의 철도ㆍ광산ㆍ전기ㆍ삼림 등의 이권경쟁이 심화되었다. 내정개혁이 필요했으나 한정된 국내 재원으로 자금을 마련할 수 없어 러시아의 경제적 지원을 기대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러시아는 13명의 군사교관을 파견할 뿐 조선에 있어 가장 절실한 차관을 제공하지 않았다. 러시아는 조선을 만주방위를 위한 완충지로 생각하였고, 일본과의 충돌을 피하고자 했다. 또 국제적 고립을 면하기 위해 러ㆍ일 비밀협상을 맺었다. 베베르-고무라각서에서 일본군의 일부 철수 및 러시아군대의 주둔권 획득 등을 규정하여 러시아를 정치적 우위에 두고, 양국의 동등한 권리를 상호 승인하였다. 이는 로바노프-야마가타의정서에서도 확인되는데, 조선을 양국의 세력범위로 설정하는 비밀조항을 두었다. 결국 조선은 러ㆍ일 양국의 공동보호령이 되었다.

참고 자료

한국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