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백호 임제의 생애와 문학관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6.09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백호 임제의 생애와 그의 문학관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자료의 양이 많고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주석 또한 확실하게 달려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1 성장기
2.1.2 수학기
2.1.3 출사기
2.2.1 낭만성
2.2.2 사상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백호 임제의 본관은 나주이고 자는 子順이다. 호는白湖, 謙齎이며 대곡 성운 선생의 문인이었다. 1576년 생원시, 진사시에 급제, 1577년 알성문과에 급제하여 벼슬을 시작하였고 동서의 당파싸움을 혐오하여 산천을 주유하며 여생을 보냈다. 칼과 거문고의 조율사, 멋과 기백의 풍류 기남아, 시대를 앞서간 우국지사라 불리는 그는 뛰어난 시와 다른 저작을 지을 정도로 수준 높은 문인이었으나, 또한 여러 외직을 거치기도 했던 무인이기도 했다. 문, 무 기질이 동시에 어울려 있던 임제는 그 특유의 자유분방함과 기개로 한 시대를 풍미하였다. 재·소치·벽산 등이 있었지만 백호로 가장 널리 알려졌다. 본 작가론에서는 그 호방한 기백과 풍류의 기질을 지닌 매력적인 임제를 그의 생애를 중심으로 그 생애 속에서 우러나오는 작품의 세계를 연구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또한 작품을 통해 구현되는 그의 사상과, 낭만적 기질을 알아보고 봉건적 가치관을 부정했던 그의 비판적 지식인으로서의 면모도 살펴보기로 하겠다.

2. 본론

2.1.1 성장기

임제는 조선조 명종 4년(1549)에 호남의 사족 나주 임씨의 관향 회진(會津)에서 무관인 임진(林晉)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임제는 자(字)를 자순(子順)이라 하고 호(號)를 백호(白湖), 풍강(楓江), 벽산(碧山) 등이라 하였다. 그의 가계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