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대 대통령의 리더십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9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의 역대 대통령의 리더십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겉표지도 사진첨부해서 만들어 놓았구요, 그래프와 표도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역대 대통령들에 대한 리더십 분석

2. 역대대통령의 리더십 유형

3. 역대대통령의 경제정책관 유형

4.국민들이 선호하는 역대 대통령

5.장기적비전 갖춘 리더십등장을 위한 대안

Ⅲ결론

Ⅳ참고자료

본문내용

‘중진국의 함정’에서 빠져나와 선진화 국가로 도약해야 하는 현 시점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리더십은 무엇일까. 우리 사회의 오피니언리더들은 이에 대해 “단기적 성과에 급급하기보다는 장기적 비전을 제시해줄 리더십이 필요한 때”라고 입을 모은다. 국민 또한 장기적 비전을 갖춘 리더십의 등장을 목말라하고 있다. ‘시대정신을 구현할 수 있는 미래비전 제시’야말로, 앞으로 이 나라를 통치할 대통령을 비롯한 리더십군(群)의 제1덕목인 것이다. 김민전 경희대 교수는 “민주사회에서 리더의 역할은 장기적 비전을 제시해 국가 구성원으로 하여금 ‘일할 의욕’을 갖도록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대한민국 국민은 자신이 원하는 대통령을 뽑았음에도 왜 빈번히 실망하고 분노하는 것일까. 아직도 영웅주의 리더십의 망령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것인가.
우리는 존경하는 대통령이 하나도 없는 불행한 나라에 살고 있다. 하지만 세계 11대 경제대국을 이뤄냈고 민주화를 쟁취했다.

지금까지 우리에게 대통령이란 비판과 폄훼의 대상일 뿐이었다. 그들은 하나같이 ‘독재자’나 ‘무능한 지도자’로, 뒤에 들어선 정권에 의해 ‘청산돼야 할 잔재’로 단죄되었다. 국민적 존경은커녕 ‘국가경영을 제대로 했다’고 평가받는 대통령이 한 명도 없다는 것은 비극이다. 그러니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같은 글로벌 기업을 일군 경영인이나 케네디 같은 선진국 지도자들의 리더십을 다룬 책은 쏟아져 나와도 우리 대통령들의 리더십을 다룬 책은 보기 드물다. 독재자나 실패한 지도자에겐 배울 게 없을 테니까.
그런데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국가경영 능력이 없었다면 광복 60년 만에 세계 11대 경제대국을 건설하고 민주주의를 성숙시킨 배경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역대 대통령의 국가경영과 리더십을 분석해보기로 했다.

참고 자료

.....요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