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규보의 일생과 학문의 경향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6.0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규보의 일싱과 학문적 경향을 담은 글입니다.
저서자료와 주석이 상세하게 달려 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1. 序 論

1170년 무인이 정권을 장악하게 되면서 고려 사회는 문벌 귀족의 해체, 지방의 중소지주 계층의 부상, 민중의 역량과 의식의 성장 등 고려 전기와는 다른 변혁의 양상을 보였다. 정중부, 이의방, 이고 등이 문신을 학살하고, 의종을 폐위한 후 무신정권의 시작을 알렸다. 이규보는 무신의 난이 일어나기 2년 전인 1168년에 태어난 문인으로 주로 무신정권기에 활약한 인물이다.
이규보에 대한 초기의 평가는 문학사를 서술하면서 이루어졌는데, 그것은 "동방의 시호", "문장의 화신" 등 대체로 작가의 천재성과 문학의 우수성에 대한 전체적인 인상으로 개괄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규보라는 인물에 대한 평가는 그가 남긴 작품 자체보다는 생애 속에서 조망해야 하며, 그의 작품 역시 작가의 삶을 기반으로 평가할 필요가 있기에 본고에서는 이규보의 생애를 중점으로 하여 그것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2. 本 論

이규보는 개성의 관리(官吏)로 있던 부친을 따라 소년시절을 개성에서 보냈다. 당시의 개성은 무신정변으로 유혈이 낭자하던 소란스런 수도였음에도, 그는 시공부에 열중하면서 소년시절을 보냈다.

“아홉살부터 글 읽을 줄 알아, 시서육경(詩書六經)·제자백가(諸子百家)·사필(史筆)의 글로부터 유경벽전(幽經僻典)·범서(梵書)·도가(道家)의 설에 이르기까지 비록 그 깊은 뜻은 궁구하지 못했지만, 그를 섭렵하여 좋은 글귀를 따서 글 짓는 자료로 삼지 않는 것이 없다.”

「백운소설」에서 나타난 그의 회고담에서도 엿볼 수 있듯이 그는 어려서부터 글에 대한 관심이 뛰어났으며, 14세에는 최충(崔冲)의 문헌공도(文憲公徒)로 공부하면서 두각을 나타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