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니코마코스 윤리학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8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리스토 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에 관한 내용의 레포트 입니다.
책 전체를 교육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요약하고, 정리했습니다.
장 별로 중심문장을 제시해 놓아서 읽기 편합니다.
책 전체를 읽으셔야 하는 분들은 이걸로 갈음해도 좋을겁니다.

목차

I. 인간에 있어서의 선(1권)

II. 도덕적인 덕(2~5권)1. 덕의 전반적인 설명2. 도덕적인 덕: 용기와 절제3. 돈, 명예, 노여움, 사교 상에 관계되는 덕4. 정의(正義)

III. 지적인 덕(6권)1. 개설2. 지적인 덕의 주요한 것들3. 행위에 관계되는 여러 가지 작은 지적인 덕4. 철학적 지혜와 실제적 지혜의 관계

IV. 자제와 자제하지 못함, 쾌락(7권)1. 자제와 자제하지 못함2. 쾌락
V. 친애(8~9권)

VI. 쾌락과 행복(10권)

본문내용

I. 인간에 있어서의 선(1권)

제 1 권
제 1 장 목적의 상하 위계관계

모든 기술과 탐구, 또 모든 행동과 추구는 어떤 선을 목표로 삼고 있다. 그래서 이 선이란 것은 모든 것이 목표로 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헌데 이러한 목표들은 종속관계가 성립하고, 선 또한 그러한 목표와 같이 어떤 선이 다른 선에 종속되는 성질을 갖고 있다.

제 2 장 선(善)은 정치학적인 것이다.

다른 어떤 것에도 종속되지 않고 오로지 그 목적만을 위한 선이 존재한다면 그 선은 최고의 선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이러한 최고의 선이 어느 것인지 대략적으로 윤곽을 잡는다면, 정치학이 그에 해당할 것이다. 왜냐하면 정치학은 가장 높이 인정받는 능력이며, 학문의 목표인 선을 설정하는 것 또한 정치학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개인의 선보다는 국가의 선이 보다 궁극적인 목표를 삶고 있는 학문이기 때문에 선은 정치학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제 3 장 연구의 범위 및 청강자의 수준

정치학은 대상이 되는 훌륭한(옳은) 행동이 많은 견해의 차이를 유발하므로, 이러한 대상의 성질처럼 개연적인 일들로 논의를 시작하여, 그로부터 개연적인 결론에 도달함으로 만족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논의는 그 논제에 대해 전문성을 띈 자들이 좋은 판단자이므로, 모든 면에 두루 교육을 받아온 자가 선에 대해 논할 수 있다고 말 할 수 있다. 동시에, 정치학의 목적은 지식에 있지 않고 행동에 있으므로 정념에 따르기 쉬운 젊은이는 논의자의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 따라서 청강자라면 어느 정도의 연령을 갖추어야 한다.

제 4 장 선(善)의 정의와 그것의 습득을 위한 자세

일반적으로 최고의 선이라 함은 다수가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허나 그 행복이 무엇이냐는 정의는 매우 다양해진다. 그래서 우리는 다양한 정의 중 유력한 것 혹은 합리적 논거를 갖는 것만을 검토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의 논의는 잘 알려져 있는 것에서부터 인식하여 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논의를 위한 잘 알려져 있는 지식을 쌓기 위해서는 잘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습관을 가져야 한다.

제 5 장 행복한 생활의 분류

행복한 생활이란 세 가지 형태로 분류되는데, 첫째는 향락적인 삶이고, 둘째는 정치적인 삶인데, 이는 선하다는 확신을 얻기 위한 명예를 추구하는 삶이다. 또한 명예보다는 덕의 추구가 더욱더 정치적 삶이라고 할 수 있다. 허나 이 둘은 모두 궁극적인 선에는 부족하다. 셋째는 관조적인 생활이다. 허나 이는 추후에 논의하려 한다.

참고 자료

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향연․파이돈․니코마코스 윤리학』, 최명관 역, 을유문화사,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