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경로효친사상의 흐름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0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경로효친사상의
고대부터 근대까지의 역사와
참고문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본론
3.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효는 원초적 인간관계인 부모와 자녀간의 사랑에서 시작된다. 즉 효란 자녀가 부모를 잘 섬기는 일이며, 부모를 계승하고 받드는 일이다. 자녀가 부모를 사랑하고 즐겁게 해 드리는 것은 누가 시켜서 하는 것도 아니고, 내가 하고자 해서 하는 것도 아니다. 그것은 곧 사람이 타고난 성품인 것이다. 부모가 자녀를 낳아서 기르고 사랑으로 가르치고, 자녀는 부모의 뜻에 순종하고 정성으로 봉양해서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 드리는 것은 효의 시작이다. 즉, 부모를 가까이 하고 섬기는 것이 사랑이며, 부모 섬김이야말로 사랑의 구체적 표현이라는 것이다. 인이 있으면 부모를 무시하고 모시지 않는 사람은 있을 수 없을 것이다. 《중용(中庸)》(참고문헌1)에서 ‘효’사상이 매우 잘 나타나 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유교문화권에서는 경로효친사상이 강조되어 왔고 이러한 유교문화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부터 효와 경로가 강조되어 왔다. 그러나 현대 산업사회가 수반한 핵가족 및 능률 위주의 사회 풍조는 우리의 전통적인 경로 효친 사상의 퇴조를 야기하기도 하였다. 그러므로 따뜻하고 정다운 가정과 이웃을 만드는 데 길잡이가 되었던 경로 효친 사상을 되살리는 것이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다.
오늘날 물질만능주의와 극단적인 이기주의가 만연하고 반인륜적인 범죄가 계속되는 우리 사회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되찾고 땅에 떨어진 윤리를 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한국사상의 핵인 인본주의와 그 근본인 효사상의 재구성이 절실히 요청되며, 효 사상을 보편적 도덕원리로 그 준수를 의무화시킬 필요성이 있다. 그러기 위해서 경로효친의 사상을 나는 이번 레포트의 주제로 선택하게 되었다.

2. 본론
1) 경로효친사상의 의미
경로 효친이란 본래`효친(孝親)`과 `경로(敬老)`라는 말이 하나로 합하여 만들어진 말이다. 효친이란 제어버이를 공경하고 떠받드는 것`을 말하고, `이러한 효친의 마음을 이웃 어른이나 노인들에게 까지 확대한 것`을 말한다. 이처럼, 효친이나 경로는 단지 그 공경하는 대상만 다를 뿐이지, 공경하는 태도와 생활은 같은 것이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농경 문화와 그에 따른 대가족 제도를 유지해 오면서 경로효친사상이 가정 및 사회 윤리의 근본을 이루어 왔다. 결국 우리 민족에게 있어서 경로효친 사상은 미풍과 양속을 일으키고 정착시키는 데 있어서 그 기준을 제공하였다. 실제로 우리 민족이 전통적으로 지켜 오는 미풍과 양속은 모두 이 경로 효친 사상을 실천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고 자료

공자-효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