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경제]실증적 회계이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 실증적 회계이론 에 대한 자료입니다.
- 회계절차
- 보상계획, 차입계약

목차

1. 서론
2. 제7장 공시규제근거의 진화 : 새로운 이론을 위한 서론
3. 제8장 계약과정
4. 제9장 보상계획, 차입계약과 회계절차
5. 제10장 회계와 정치과정
6. 제11장 회계선택에 대한 실증적 검증 (부록 : 단일절차 선택연구)
附 錄 - 단일절차 선택연구

본문내용

초기의 연구가들은 EMH를 전제로 하여 회계의 역할이 평가목적에 필요한 정보를 공급하는데 있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이들의 업적은 그 후의 학자들에 의하여 계승되었으며, 회계이익이 자본시장에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회계이익 이외의 회계수치들도 CAPM의 변수들을 반영하며, 따라서 거래되지 않은 주식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발견들로 인하여 회계정보의 역할에 관한 조사가 확대되었다. 예를 들면, 이익은 현금 흐름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가? 또 주가변동은 이익발생 과정과 일치하는 회계이익의 변동과 관련되어 있는가? 1970년대 전반에 걸쳐 회계연구가들은 이러한 주제에 몰두하였으며 현재에도 계속하여 이를 추구하고 있다.
기업공시규제에 대한 초기의 근거들에 의하면 대부분의 투자가 및 증권시장이 교율적인 기업과 비교율적인 기업을 일반적으로 구분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같이 두 종류의 기업을 구분하지 못하는 이유는 매우 많은데, Leftwich (1980)는 그러한 근거 가운데 몇 가지를 다음과 같이 열거하고 있다. 1) 경영자의 독점적인 정보통제 2) 순진한 투자자 3) 기능 고정화 4) 회계수치의 무의미성 4) 회계수츼의 무의미성 5) 절차의 다양성 6) 객관성의 결여의 6가지로 Leftwich는 이들 근거에 대한 EMH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참고 자료

- 실증적 회계이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