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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육상의 지도범위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육상경기 지도 방법이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트랙경기의 지도방법
1) 단거리
2) 중장거리 달리기
3) 장애물 달리기
4) 이어 달리기
2. 필드경기의 지도방법
1) 도약경기
(1) 높이뛰기
(2) 멀리뛰기
2) 던지기 경기
(1) 포환던지기
(2) 원반던지기
3. 마라톤(도로경기)의 지도방법
1) 마라톤(도로경기)
4. 안전사항
1) 트랙경기에서 안전사항
2) 필드경기에서 안전사항
3) 마라톤(도로경기)에서 안전사항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육상경기는 달리기와 뛰기 그리고 던지기 등의 인간 본래의 기본 동작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경기로서, 모든 스포츠의 기초 체력과 기본기능을 판단하는 종목으로서 이해되고 있다. 그에 맞는 종목인 트랙경기와 필드경기, 마라톤(도로경기)를 구분지어 지도하는 범위와 안전사항을 알아보도록 하자(백형훈,정영수,2001).

Ⅱ. 본론

1. 트랙경기의 지도방법
트랙경기에는 단거리 달리기, 중장거리 달리기, 장애물 달리기가 있다. 스타트와 중간질주, 그리고 피니쉬 까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단거리 달리기
단거리 달리기에는 100m, 200m, 400m,400m 이어달리기, 1600m이어달리기가 있다. 단거리 달 리기에서 적합한 스타트와 중간질주방법, 피니쉬까지 알맞은 방법을 알아보자.

(1) 크라우칭 스타트
단거리 달리기는 제자리에, 차렷 ,출발(땅)으로 3단계인 크라우칭 스타트를 사용한다.
① 제자리에
가. 출발선을 기분으로 앞쪽에 놓이는 발의 위치를 정한다.
나. 양손을 출발선에 닿지 않도록 짚는다.
다. 양손의 너비는 어깨너비 보다 조금 넓게 한다.
라. 뒷발의 위치를 정하고 무릎을 굽혀 지면에 댄다.
마. 어깨와 목의 힘을 빼고 시선의 위치는 자연스럽게 한다.

② 차려
가. 호흡을 멈추고 천천히 엉덩이를 들어올린다.
나. 어깨를 출발선보다 앞쪽으로 숙인다.
다. 양팔에 체중의 50~60%가 오도록 한다.
라. 시선은 첫발을 내딛을 곳을 바라본다.
마. 뒷발의 굽힌 각도는 약 100°~120°를 유지한다.

③ 출발
가. 허리는 고정시킨다.
나. 팔을 힘껏 앞, 뒤로 흔든다.
다. 뒷발은 가슴 쪽으로 당긴다.
라. 상체를 앞으로 숙인 체 달려간다(드림위즈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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