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호신술의 원리이해-급소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0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호신술의 원리이해라는 수업시간에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급소에 대해 자세하게 작성하였으니..
바로 에이뿔!!ㅋ

목차

Ⅰ. 급소의 의미

Ⅱ. 호신술과 급소의 관계

Ⅲ. 급소의 기원

Ⅳ. 급소의 위치(그림)

Ⅴ. 급소의 종류와 효과

Ⅵ. 인체의 급소타법(타혈법)

Ⅶ. 생활 속 유용한 급소

본문내용

Ⅰ. 급소의 의미

강타하면 즉시 졸도하거나 죽게 되는 위험한 부위이다. 인간의 몸에는 단련해서 강화시킬 수 있는 부분과 단련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 단련할 수 없는 부분을 ‘약점’이라고 하면, 특히 맞거나 상처가 났을 때 목숨과도 연관되는 부분을 ‘급소’라고 한다.
즉 급소의 정의는 ‘인체에 있어서 외부로부터의 타격, 조임, 압박 등에 대해서 특히 약한 부분이다.
의학적으로는 바늘 하나만 찔러도 죽는 연수(延髓)를 비롯하여, 충격을 가하면 쇼크증세를 일으키는 일이 있는 부위로는 고환부, 오른쪽 상복부에 해당하는 담낭과 그 주변부, 중앙보다 약간 왼쪽으로 치우친 상복부에 해당하는 복부대동맥의 통과부위 등이 있다. 태권도나 유도 등에서 말하는 급소는 침구(鍼灸)의 경혈(經穴)에 해당하는 부위이다.

Ⅶ. 생활 속 유용한 급소

① 천장 - 귓불 비스듬히 아래로 목 중간의 목젓 높이에 있는 급소.
좌우 동시에 검지손가락에서 새끼손가락까지 네 개의 손가락을 대고 원을 그리듯이 풀어준다. 목이 피로할 때 하면 효과적이다.
② 동자료 - 눈꼬리에서 엄지손가락 길이만큼 바깥쪽으로 뼈가 움푹 패인 곳.
검지를 대고 원을 그리듯이 누른다. 이때 검지 위에 중지를 얹어 누르면 압력이 안정되므로 효과적이다. 눈이 피로할 때 하면 좋다.
③ 팔 뒷부분 - 어깻죽지에서 팔꿈치까지 걸친 팔 뒷부분.
다섯 부분정도로 나누어 손가락으로 쥐듯이 누른다. 팔통증에 효과 적이다.
④ 합곡 - 손바닥에서 엄지와 검지사이에 있는, 누르면 아픈 곳.
자극은 반대쪽 손의 엄지와 검지를 사용하여 집듯이 누른다. 좌우 동일 한 회수로 천천히 한다. 졸음을 예방해 준다.
⑤ 용천 - 엄지발가락을 구부리면 발바닥에서 움푹 들어가는 부분.
가운데가 엄지발가락과 둘째발가락 사이 정도, 계단 모서리로 눌러도 좋 다. 긴장을 조절해 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