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고고학 연구의 기본단위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6.0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고고학의 분류체계와 시대구분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 고고학의 분류체계
※ 시ㆍ공간적 단위
※ 시대구분(時代區分)

본문내용

※ 고고학의 분류체계
* 영국의 클라크는 고고학적 실체들의 위계적인 모델들을 속성-유물-형식-유물복합체-문 화-문화집단-기술복합체로 분류→ 여기서 문화집단의 개념은 일련의 집합적인 문화로 보 았고, 기술복합체를 그 상위 개념으로 설정하였다.
* 고고학적 실체분류에서
-유물은 인간의 활동에 의해 만들어진 도구로 움직일 수 있는 것이다. 과거의 인간들이 살아가면서 필요에 의해 의도적으로 만든 것이다. 유물은 재질, 기능, 제작방법, 형태 등 으로 분류된다. 이것의 연구는 형식 분류, 과학적 분석 등을 통해 각각의 기능과 성격이 파악되며 이를 다른 지역과 비교함으로써 각 지역별 문화적 특성을 알 수 있다.
-유구는 인간의 활동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파괴되지 않고서는 움직일 수 없는 것을 말한다. 유구는 대지위에 구축한 것이기 때문에 유물과 같이 쉽게 연구실로 옮겨서 분석 할 수 없는 단점이 있으나 과거 인간들의 활동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고고학 자료이 다. 즉, 이를 통해서 과거의 건축양식, 의례생활, 사회조직 및 경제 행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 유물ㆍ유구 아래의 개념으로 속성, 그 위의 개념으로 유물복합체.
-속성이란 유물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가지 특징을 말한다.
ex) 토기의 구연부, 동체부, 저부의 형태, 문양크기, 제작방법 등.
-유물복합체(assemblage)는 일정한 시기에 어느 지역의 유물과 유구를 복합적으로 지칭.
일련의 유물과 유구들의 결합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하는 것이 타당.
* 디츠→ 속성-유물-아유물집합체-유물집합체
아유물집합체(subassemblge)은 도구들과 같이 하나의 행위가 이루어질 때 사용되는 유물
* 클라크의 견해에 의하면 형식을 유물의 상위개념으로 본다. 여기서 유물은 개별적인 유물을 의미한다. 형식과 유물관의 관계는 개별적인 유물이다. 즉 개체 위에 형식이 존재 할 수 있으므로 개체의 상위개념으로 볼 수 있으나 한 종류의 유물, 즉 기종(器種)속에 다양한 형식으로 나누어 질 수 있으므로 형식은 기종의 하위개념으로도 볼 수 있다. 한편 양식(樣式)은 형식(型式)과는 별개의 것으로 한 기종보다는 여러 형식이나 기종에 나타나는 특성을 말한다. 즉 형식이나 기종보다는 상위개념으로 볼 수 있으나 위계적인 관계가 아닌 상호 보완적 개념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