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원대의 문화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6.0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원대 문화의 특징에 대해
소논문의 형식으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서민문화의 성숙
1. 하층문화의 부상 배경
2. 서민문화의 발달
3. 文人의 출현

Ⅲ. 서양과의 교류
1. 동서 교통로의 확대
2. 외국인 우대책
3. 이슬람 문화의 수용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몽골민족에 의한 정복지 지배는 세조 쿠빌라이가 즉위한 때를 분기점으로 하여 그 이전의 몽골제국시대(1206~1260)와 이후의 元帝國時代(1260~1368)로 양분된다.
원조는 몽골본토와 중국을 지배함으로써 요 및 금에 뒤이은 제3의 정복왕조가 되었다. 요조와 금조는 중국의 일부를 영유했을 뿐 남방에는 여전히 중국인 왕조가 존재하고 있었다. 이에 반해 원조는 남송을 병합하여 중국전역을 영유했다. 실로 북방민족이 강남을 지배한 것은 중국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었다.
세조는 연경을 대도라 개명하여 수도로 정한 다음연호를 세워 中統元年(1260)이라 하였다. 그 후 얼마 되지 않아 1271년에는 국호도 중국풍으로 大元이라 칭했다. 이는 몽골제국에서 중국적 황제지배체제로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하지만 세조는 중국통치에 있어 정치사회적으로 몽골족에게 극단적일 정도로 우위 내지 특권을 부여해 주는 몽고지상주의라 불려지는 체제를 구축하였다. 이렇듯 몽고족지상주의 및 중국전통의 타협 위에 성립된 원의 중국지배 속에 元代의 문화는 어떠하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서민문화의 성숙

1. 하층문화의 부상 배경 - 종교와 사상적인 면
몽골의 중국지배는 중국의 전통문화에 대해 사회 및 경제 이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같은 정복왕조라 해도 요금이 자국문화를 고양시키기 위해 중국문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중국화 되어 갔음에 반하여 몽골의 경우에는 중국문화에 대해 극히 냉담했다.
예컨대 종교의 경우에도 몽골지배층들은 중국의 불교나 도교보다는 티벳의 라마교를 숭배했다. 또한 중국사회의 지도층으로서 절대적인 권위를 지니고 있던 유자(儒者)들을 일반농민과 전연 구별 없이 사로잡아 노복으로서 몽골인들에게 사역시키는 등 유자의 사회적 지위는 현저히 하락했다. 원대에 유교세력이 쇠퇴하고 유자 및 사대부의 지위가 저하되었던 것은, 이 시대에 전통적인 사회질서가 붕괴하여 송대에 확립된 사대부계급과 그 문화가 결정적인 타격을 받았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그 결과 종래 사대부문화의 그늘에 가려 표면에 나타나지 않았던 하층의 문화 내지 그 문화인들이 급격히 대두되었다.

참고 자료

르네 그루쎄,『유라시아 유목제국사』, 사계절, 1998.
신용철,『東洋의 歷史와 文化』, 탐구당, 1993.
신채식,『東洋史槪論』, 대경문화사, 1993.

高柄翊, 「이슬람 敎徒와 元代社會」,『역사학연구』1, 1949.
李玠奭, 「元代 儒戶에 對하여 - 戶籍을 中心으로 -」,『東洋史學硏究』17, 198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