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스포츠]테니스의 역사/ 예절/ 테니스의 규칙/ 기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8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테니스의 역사와 예절
그리고 테니스의 기본규칙과 기술

목차

▣ 테니스의 역사
▣ 테니스의 예절
▣ 테니스의 규칙
▣ 테니스의 기술

본문내용

▣ 테니스의 역사

1. 테니스의 기원

(I) 테니스의 기원1

테니스가 언제, 어디서 시작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그 기원은 대략 지금부터 약 600년 전 프랑스에서 왕후 귀족과 승려들에 의해 성행되었던 쥬드 뽀므란 볼게임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뽀므란, 프랑스어로서 `손바닥`이란 뜻이며, 이 경기는 손바닥으로 볼을 치면서 하는 경기였던 것이다. 테니스란 말의 기원은 확실치 않으나 프랑스어로서 `때린다`라는 낱말의 `TENEZ`의 발음을 1360년경 영국 사람이 이 경기를 소개하면서 `TENNIS`란 문자로 사용했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뽀므가 발달, 변천해서 오늘날의 테니스가 만들어졌다고 본다.



(II) 테니스의 기원2

테니스는 13 세기경에 프랑스의 왕후귀족들이 다과회나 연회 등의 행사로서 거행하고 있던 ` 쥬디홈 ` 이라는 실내 유희가 그 기원이 되었다. 이 유희는 최초에, 실내에서 줄을 치고 머리칼을 뭉뚱그린 공을 서로 손으로 쳐서 보내는 간단한 게임으로, 왕후귀족이나 상류계급의 사람들에게 한정된 놀이였는데 , 한때는 일반 시민 들 사이에서 유행했기 때문에 루이 10 세가 금지령을 내렸었다 고한다. 황후귀족의 놀이로서 정착된 쥬디홈 은 그후 용구 등이 고안되어 네트와 라켓도 사용되게 되었다. 그리고 16 - 17 세기에 영국에 전해져서, 프랑스와 마찬가지로 왕실의 유희( 로얄게임 )로서 보급되어 갔다. 그러나 그 당시영국에서는 일부 전문화된 테니스 직업인( 예능인 )이 생겨나, 시합을 관전하면서 내기를 걸어 흥을 돋우는 귀족이 없지 않아 그 폐단을 막기 위해 한때 금지 당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그 후에 이 유희의 좋은 점을 정하는 순수한 애호가들에 의해 서 다시 시작되어져 오늘날의 테니스로 발전하기에 이르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