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creep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크립의 거동
크립의 조건

목차

없음

본문내용

크립시험(creep test)의 대표적인 방법은 주어진 온도에서 일정한 인장하중을 시편에 가한후, 즉, 시편에 일정한 공칭응력을 작용시킨 후, 시간의 경과에 따라 시편길이의 변화를 측정하는 것이다. 전형적인 크립곡선이 그림 2.26에 있다. 그림에서 알수 있듯이, 크립곡선은 제 1단계(primary stage), 제2단계(secondary stage) 및 제 3단계(tertiary stage)로 구성되어있다. 인장시험에서와 같이, 시편은 궁극적으로 네킹이 생기고 파단되며, 이 현상을 크립파단(creep rupture)이라고 한다. 온도와 작용력이 증가함에 따라서 크립속도(creep rate)가 커짐을 예상할 수 있다.

크립 영향을 설계에 고려할 때는 제2단계 크립을 기준으로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왜냐하면, 제 2단계에서는 곡선의 기울기(즉, 크립속도)가 거의 일정하므로 실험값의 신빙성이 높고 해석도 용이하기 때문이다. 크립에 대한 저항은 일반적으로 재료의 용융온도가 높을수록 커지며, 이는 설계 분야에서의 일반적인 지침으로 사용되고 있다. 크립저항이 요구되는 곳에 흔히 사용되는 재료로는 스테인레스강, 초합금(superalloy), 내열금속 및 합금등이 있다.
응력이완(stress relaxation)은 크립현상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응력이완이란 외부하중에 의해 어떤 구조물 요소에 발생된 응력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이 요소의 치수는 변하지 않더라도 점차 소멸되는 현상이다. 이러한 예로는 인장, 압축 혹은 비틂하중을 받고 있는 리벳, 볼트, 받침줄(guy wire) 및 이와 유사한 부품을 들 수 있다. 특히 열가소성 플라스틱재료에 이러한 현상이 흔히 생기며 또한 중요성을 가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