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어학]한국 신화 주인공 탄생의례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0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단군신화, 주몽신화..혁거세 신화 , 수로신화, 탈해신화
탄생의례에 대해서 두분류로 나누어서 신화를 정리했습니다.

목차

단군신화
주몽신화
혁거세 신화
수로신화
탈해신화

본문내용

Ⅰ서론
통과의례란 인생의 한 구비마다 하나의 의례를 치르고, 그 고비를 넘길 때마다 자신이 속한 사회의 전통에 따라 각각의 새로운 역할에 따른 인정을 받는 절차를 말한다. 생의 고비를 통과함으로써 개인은 가족·친족·사회의 구성원이 되고, 그 개인의 탄생에서부터 성장·결합·사별 등은 그 사회집단 전체의 것으로 인식된다.
이처럼 한 사회집단의 성원은 그 사회가 규정한 일정한 시기에 모두 같은 형태의 일생의례를 치르도록 되어있다. 다시 말하면 인간의 성장 과정에 따라 발전단계를 설정하고 이를 사회의 공동행사로 치러내는 것을 통과의례라고 하는데, 우리에게는 관·혼·상·제 같은 의식절차들이 그 대표적인 내용으로 전해오고 있다.
현대에는 이러한 통과의례가 예전에 비해 의미가 많이 줄어들었지만, 우리도 알게 모르게 통과의례를 거치며 살아왔고 앞으로도 수많은 통과의례를 거칠 것이다.
우리가 지금까지 한국건국 신화에 대해서 배웠다. 신화는 [신성성]을 바탕으로 신화주인공 역시 통과의례를 거쳐 영웅이 된다.
영웅의 일생은 기이한 탄생으로부터 시작 된다.
신화주인공의 기이한 탄생을 다른 말로는 탄생의례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