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한국 정치문화의 특성과 바람직한 인터넷 정치문화의 정착 방안에 대한 소고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6.0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말 보고서로 제출한 것입니다. 기존의 정치문화에 대한 분석과 그에 따른 인터넷 정치문화의 올바른 정착에 대한 논고입니다. 다른 분들의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리라 믿고 올립니다.

목차

Ⅰ. 서언

Ⅱ.정치문화의 의의

Ⅲ. 한국의 정치문화

Ⅳ. 결어 : 바람직한 인터넷 정치문화를 위해서

본문내용

Ⅰ. 서언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용어 중에는 문화라는 접미사를 붙여서 사용하는 사례가 많이 있다. 예를 들면 음식문화, 청소년문화, 결혼문화, 군사문화 등이 있다. 한 사회의 음식문화란 음식을 조리하는 법이라든지 음식을 먹는 방법, 식탁예절, 혹은 여러 사람이 함께 식사를 한 후에 누가 돈을 지불하느냐 등과 관련된 그 사회 특유의 관습, 의식 등을 의미한다. 또한 한 사회의 결혼 문화는 결혼이라는 인류보편적인 사회제도와 관련된 그 사회만의 독특한 의식 및 절차라고 할 수 있다. 좀 더 깊이 생각해보면, 위에서 열거한 여러 종류의 문화들은 그 사회의 보다 포괄적인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으면서, 동시에 각 부문 특유의 어떤 것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정치문화도 위의 사례들과 다를 바가 없다.

Ⅱ.정치문화의 의의

정치문화란 한 사회의 문화 중 정치적 영역의 문화이다. 다시 말하자면 정치문화란 그 사회 집단의 정치적 태도, 평가, 의무, 약속 등을 포함하는 정치체제 자체의 심리적 측면 혹은 그러한 측면들이 내재화된 정치체제라고 할 수 있다.
정치문화의 상위개념인 문화로서의 의미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문화란 무엇일까? 문화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일단 한 사회의 주민들이 독특하게 영위하는 삶의 방식, 그리고 그것과 관련된 의식, 규범이라는 가장 보편적인 정의를 받아들이기로 하자. 이러한 문화는 그 사회가 처한 자연환경, 이웃의 다른 사회와의 관계, 정치․경제․사회적 제도, 그 사회의 중심적인 사상이나 종교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으로 형성된다.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서 형성되는 문화는 여러 다양한 하위문화로 구성된다. 그리고 그 중에서 한 가지가 바로 우리가 살펴 볼 정치문화이다.
그렇다면 한 사회의 정치문화란 무엇인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우선 정치문화란 포괄적인 사회문화와 연결되어 있으면서, 동시에 구성원들의 정치적인 삶과 관련된 독특한 특성을 지닌 것이다. 즉 정치문화는 한 사회의 다른 하위문화, 예컨대 경제문화 등과는 서로 관련성은 있지만, 동시에 독특한 영역이다. 정치문화와 경제문화가 아주 이질적인 한 예로서 중국의 정치문화를 들 수 있다. 정치적으로는 공산주의 일당독재체제를 유지하면서,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적 요소를 적극 수용하고 있는 오늘날 중국의 정치문화와 경제문화와의 관계는 한국이나 미국의 경우와는 크게 다르다 할 것이다.
이러한 정치문화는 그 사회 특유의 정치체제, 정치적 역사, 구성원들의 정치적 경험 등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한 사회의 포괄적 문화와 마찬가지로, 특정 사회의 정치문화도 여러 하위문화들로 구성되어 있고, 또 복합적이다.

참고 자료

1. 조용상 편저. 『정치학의 이해』. 법문사. 2005.
2. 21세기 정치연구회 엮음. 『정치학으로의 산책』. 한울아카데미. 2005.
3. 김영명 지음. 『고쳐쓴 한국현대정치사』. 을유문화사.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