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젠 스타일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불교의 수행방식인 선과 관련된 패션,전자제품, 헤어스타일에 널리 유행하고 있는 젠스타일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 젠(ZEN)스타일의 유래

2. 젠(ZEN) 스타일의 이해

3. 젠 스타일을 선호하게 된 이유

마치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젠(禪) 스타일? 도대체 이게 뭐야?’ 교수님께서 주신 레포트 주제를 보고 당황했다. 유행에 민감한 20대 초반이라지만 솔직히 젠 스타일이라고는 들어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레포트를 쓰면서 이런 것들이 젠 스타일이라고 말하는 것 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이유는 바로 그만큼 젠 스타일이 잠시 한때 유행한 그런 스타일이아니라 우리 생활의 일부분이 되어버려서 개별적으로 어떤 스타일이라는 생각을 전혀하지 못했던 것이다. 내가 지금 좋아하는 가구들의 스타일, 찻집이나 심지어 음식점에 가도 볼 수 있고 내가 신고 있는 신발 까지 젠 스타일은 우리 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었다. 즉 스타일에서 끝나지 않았고 우리문화로 자리잡았다.
젠 스타일의 열풍이 불게 된 이유를 찾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었다. 요즘들어 우리말로 참살이라고 하는 웰빙의 열풍과 더 점점 자연을 그리워하는 최근세태와 그리 무관하지 않다.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젠 스타일의 인기는 어쩌면 당연하다고도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추측을 하며 접근해 보았다.
1. 젠(ZEN)스타일의 유래
젠(ZEN)이란 일본에서 유행화시킨 언어로 스즈끼 다이센스가 구라파에 전하면서 ‘선(禪)’이 ‘젠(Zen)’으로 불리게 되었다. 선(禪)의 일본발음으로 최근에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용어이다. 20세기 후반 동양의 전통 공간미를 추구하는 오리엔탈리즘과 서양의 미니멀리즘(Minimalism)의 중성적인 멋을 살리는 것에서 젠 스타일이 생겨났다. 젠 스타일은 서구 모더니즘서 발원한 미니멀리즘과는 `체온`에서 구분된다. 인위적 장식과 거추장스러움을 털어내고 간결함을 추구하는 점은 같지만, 젠은 자연을 살려 좀더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는 것이다.
2. 젠(ZEN) 스타일의 이해
전문가들은 21세기의 디자인 경향을 두가지로 꼽고 있다. 크게 동서양의 접목을 시도한 젠과 동서양의 교차를 강조한 퓨전 스타일을 두 주류로 꼽을 수 있다 세계적인 디자이너 프라다와 요지 아마모토, 질 샌더와 같이 간결한 옷을 추구한 이들이 젠 스타일을 적극적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한국의 거리에도 젠 스타일의 한자 주문이나 문양이 새겨진 티셔츠가 넘쳐난다. 생활용품 매장이나 각종 여성지에서도 장식이 덜한 간결한 디자인들을 쉽게 볼 수 있다. 네모 반듯한 모듈의 연속, 나뭇결을 살린 표면 처리, 선방의 식기를 연상시키는 커다란 주발, 나무와 자갈, 나뭇가지, 자연섬유 등이 그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젠은 동양의 이미지이다. 참선을 의미하는 젠은 ‘정지한 상태, 조용하다, 편안하다, 고요하다’느낌의 총체적인 이미지이다. 인위적인 장식을 배제하는 간결함, 여백, 자연미, 흑백 주조 모노 톤에서 젠스타일을 연상할 수 있다. 젠 스타일은 건축, 옷, 소품, 화장품, 가구, 그릇, 식당 등 디자인뿐 아니라 예술계에서도 화두로 등장하고 있다.

참고 자료

프라임 2003년 11/12월호
월간 선문화, 2003년 12월호
월간 붓다, 2005년 8월호
감성경영 감성리더십, 신정길, 넥스비즈,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