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교원평가제에 대한 의견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0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교육평가제에 계획과 나의 의견을
써논 글입니다. 레포트는 A+ 받았구요..
교직과목 들으시는 분들은 다운받으셔서 제출하셔도 좋을듯 합니다^^
교직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올립니다^^

목차

Ⅰ. 교육부의 교원평가 계획
Ⅱ. 교원평가제에 있어서 나의 생각

본문내용

교원평가제는 ‘동료 교사와 학생, 학부모까지 참여해 교사의 수업 활동을 평가’하는 제도로 교사에 대한 자질을 평가하는 제도로 규격화된 교사를 만드는 것이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교원평가제.
먼저 교육부의 교원평가 계획을 살펴보자.

Ⅰ. 교육부의 교원평가 계획


평가 대상에는 평교사뿐 아니라 교장, 교감이 포함되며 평가 방식은 동료 교사와 학생 학부모까지 참여하는 다면평가를 하기로 했다.
교장은 학교 경영 능력을, 교감은 중간관리자로서의 학교 교육 활동 지원 능력을 평가한다. 교사는 교장, 교감, 동료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평소 관찰한 내용과 한 학기에 1회 이상 공개수업을 통해 수업 활동 전반을 평가하도록 했다.
교육부는 교육청과 단위 학교에 교원평가위원회를 설치해 평가방법 절차 기준 등을 결정하고 평가 결과는 매년 11월 평가 대상자에게 통보하되 인사자료로는 활용하지 않기로 했다.

∎ 교원평가제의 핵심 내용

첫째, 교원 평가제 실시 목적은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이다. 그러므로 수업활동 평가에 한한다. 학원이나 과외와 같은 사교육의 경우를 비추어 볼 때 현 교육현장에서 수업의 질 향상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 현장에서 직접 수업을 배우는 학생들의 입장이다. 굳이 학업 방식을 바꾸거나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며 자신의 수업을 개선하지 않아도 교사라는 직업은 평생 직업이라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반면 한 달 한 달 자신들을 평가하는 평가점수에 의해 직업을 잃을 수도 더 나은 위치와 대우를 받을 수도 있는 사설 학원 강사들은 그야 말로 전쟁터를 방불케 한다. 항상 새로운 방식을 연구하며 자신들의 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얼마나 이해하고 재미있어하는지 까지를 고려하며 학원의 테스트도 수시로 받고 있는 게 실정이다.
둘째,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교장, 교감, 동료교사, 학부모, 학생 등이 모두 참여하는 다면평가 형식이다. 교장, 교감도 평가 대상에 포함된다.
흔히들 교원평가라 하면 수업을 진행하는 일선 선생님들만을 의미한다고 생각하겠지만 이번에 실시되는 교원평가제는 모두가 다 참여하는 시스템이다. 일선 선생님을 포함 , 교감, 교장, 그리고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참여하여 보다 나은 교육 시설을 만들어가자는 취지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