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인문]신화속 여성의 이미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신화속 여성의 이미지를 집중 조명한다.
가부장 이데올로기 속에서의 여성과 신화속의 숨은 여성폄하적인 의식과 그 원인을 원시시대로 부터 찾아본다. 그리고 남성보다 하등한존재로의 여성과 그 남성을 낳은 어머니인 여성 사이의 갈등을 분석.

목차

1.introduction
2.본문
- 가부장적 사회에서의 여성이미지
- 재앙을 초래하는 여성
- 영웅을 가로막는 자, 기피해야될 대상으로서의 여성
- 고대 신화속의 어머니 여신상
- 어머니인가 어쩔수없는 여자인가
3.conclusion

본문내용

Introduction
오늘날 그리스 로마 신화 속에 등장하는 올림포스의 신들을 믿는 현대인은 없다. 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문학으로 미술로 우리에게 전해지고 있고 그들의 지위는 계속 유지되고 있다. 그리스 로마 신화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문학이나 미술 등 각 분야에서 생명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그 속에 담겨져 있는 이야기가 단순히 재미있다는 이유에서만이 아니라 시대를 초월한 인간 심리의 비밀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신화속의 신들은 예수나 부처처럼 전지전능하지도 않고 절대적으로 선하지도 않다. 그들은 인간을 확대해 놓은 존재에 불과하다. 인간이 그렇듯 신도 결점 많고 연약한, 선악을 몸 안에 지닌 존재이다. 즉 신화의 가치는 인간 생존의 가장 중요한 문제들 - 전쟁과 평화, 삶과 죽음, 선과 악 등 - 에 필요한 지식의 끊임없는 원천이 된다는 것에 있다. 어느 시대, 어느 지역을 막론하고 신화는 존재할 수 있는 것이지만 그리스 로마 신화는 가장 널리 알려져 있고 또 서구의 문화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그리스 로마 신화속의 인간과 사회 속에서 내가 중심을 두고 꼼꼼하게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그리스 신들의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속의 여성의 위치와 신화속에서 그려지는 여성의 이미지의 실체를 집중적으로 살펴보자는 ‘여자의 시선’이다.
‘그리스 신화 속에는 수없이 많은 등장인물들이 존재한다. 신들은 물론이거니와 많은 영웅들과 그의 가족, 그리고 괴물 등이 수없이 등장한다. 그러나 일리아스나 오뒷세이아와 같은 작품을 통해 볼 때, 여성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남성에 비해 가볍다는 것은 쉽게 발견할 수 있게 된다. 가부장적 사회의 산물이기 때문이라고 할 수도 있을지 모르겠으나, 같은 가부장적 사회였던 우리의 과거, 즉 조선시대의 작품들에 등장한 여성들보다도 더 작은 비중을 갖고있다는 느낌이 든다. 연극을 빗대어 말하자면, 주연과 조연의 대다수가 남성이고, 여성은 단지 엑스트라에 지나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 일리아스를 보면 여성의 등장이라는 것은 단순한 가계 소개에 경우 이외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인간 여성이라고 등장하는 사람은 헬레네와 헥토르의 가족들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