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포분열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0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아주대학교 생물학실험시간에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결과보고서이며 꼭 아주대학생이 아니더라도
위의 실험을 행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실험목표
[2]실험원리
[3]실험방법
[4]실험결과
[5]결과 및 고찰
[6]참고문헌

본문내용

[1]실험목표
세포의 유사분열과 감수분열의 전 과정을 관찰하고 염색체의 역동성을 관찰하여 그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2]실험원리
1. 유사분열
유사분열은 모핵의 각 염색체가 각각 본질적으로 염색체와 똑같은 2개씩의 염색분체모양으로 되어서 똑같이 양극으로 분리되므로, 돌연변이 등 이상이 일어나지 않는 한 몇 번 분열이 반복되어도 염색체는 물론, 이것에 담겨져 있는 유전자 및 유전정보가 변하지 않는 핵분열이다.

1) 전기
핵 속에 퍼져 있는 염색사가 더욱 나선모양으로 꼬이면서 굵고 짧아져 염색체가 되고 각 염색체는 세로로 나누어져서 2개의 염색분체가 붙어 있는 모양으로 되어 있다. 동시에 핵막·인은 사라지며, 동물세포처럼 중심체가 있는 세포에서는 중심체에 있는 2개의 중심립이 각각 1개씩 양극으로 이동하고 이 중심립에서 방추체가 형성된다. 반면 식물세포처럼 중심체가 없는 세포에서는 양극에서부터 방추체가 생기기 시작하는데 이를 극모라 한다.
<중략>
[5]결과 및 고찰
이번 실험은 세포의 유사분열과 감수분열의 과정을 관찰하고 염색체를 관찰하여 그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는 실험이었다. 유사분열의 경우 양파의 생장점이 있는 부분의 세포를 관찰해야하는데 어림짐작으로 하다 보니 현미경으로 관찰 시 분열 중인 세포가 많이 보이지 않았다. 또 잘게 찢지 못해 세포들이 겹쳐 보이는 부분도 있었다.
감수분열의 경우 현미경의 배율 상의 문제와 유사분열에서처럼 세포들이 겹쳐 보이는 문제가 발생하여 관찰이 힘들었다.
그러나 이미 중, 고등학교를 통해서 유사분열과 감수분열의 과정과 각각의 모습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관찰이 용이하였다.

참고 자료

로버트 A 외 2인, 생물학 - 생명의 과학, 을유문화사, 1993, pp196~211
민철기, 강창수, 생물학실험서, 라이프사이언스, 2004, pp131~14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