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문개혁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0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신문개혁의 모든 것 !!
완벽 리포트입니다.

A+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본 론

1. 신문개혁의 논리
1-1. 부당한 권력의 폐기
1-2. 여론 독점의 혁파
1-3. 편집권 독립
1-4. 극단적 상업주의의 규제
1-5. 신문판매시장의 개선

2. 신문개혁의 방향
2-1. 언론시장 권력의 폐기
2-2. 신문경제구조의 정상화
2-3. 정론의 추구
2-4. 권리 회복 - 편집권은 기자에게 언론은 국민에게

3. 안티조선운동

▶ 조반연이 조선일보를 반대하는 이유

Ⅲ. 맺는 글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달도 차면 기울고, 권력을 잡으면 10년도 못 간다는 말이 있다. 이 평범한 진리가 신문에는 적용되지 않았다. 언론의 자유니 국민의 알 권리니 하는 그럴듯한 이론과 명분으로 무장한 언론시장 권력이 권력 확보와 이윤 쟁취에 발 벗고 나서기 때문에 신문기업은 해가 지는 날이 없었다. 그래서 이들을 보고 언론권력이니 밤의 대통령이니 하는 말들이 생겼다. 그러나 언론시장 권력의 횡포가 심각하여 국민의 분노가 하늘을 찌를 듯한 상황에서 터져 나온 신문개혁은 초반에 보이던 정쟁의 모습에서 조금씩 벗어나 사회적 요구이자 시대적 대세가 되었다. 이로 인해 신문=진실이라는 이데올로기는 하루아침에 깨져나갔고, 국민 위에 군림하던 언론시장 권력은 법적, 도덕적으로 심대한 타격을 받았다. 이런 과정에서 영구 불멸할 것 같았던 언론시장 권력의 힘도 쇠약해졌다.

신문개혁의 성공은 방송을 비롯한 언론 전 영역의 개혁이라 할 수 있는 언론개혁으로 확산될 것이고, 이는 정치개혁과 사회개혁의촉매제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신문개혁운동은 권력화, 재벌화, 상업화, 폭력화, 비효율성을 상징하는 언론시장 권력을 혁파하여 정상적인 언론으로 바꾸어놓을 것이라는 전망도 할 수 있다. 막 출발한 신문개혁이 성공한다면 한국 사회는 진정한 의미의 시민사회가 도래할 가능성이 크다. 기자는 편집권을 얻고, 기사는 진실과 정의를 얻으며, 국민은 진정한 언론을 얻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언론시장 권력의 규모도 엄청나고, 사회적 영향력도 급증하여 이들의 권세는 하늘을 찌른다. 이러 비정상적 여론 독과점 체제를 해체 또는 완화시키려면 일정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데 국민적 공감대는 형성되어 있다.

이에 신문개혁의 논리와 방향을 논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김동민,『우리는 왜 조선일보를 거부하는가』, 백의, 2001.
김승수,『국민을 위한 언론개혁』,세계사, 2002.
김서중,「신문개혁을 위한 주요 과제들」,〈화해와 전진포럼 제5차 토론회 발제논문〉, 2001.
신문개혁시민연대,『신문개혁 이렇게 합시다』, 2000.
임동욱,『언론개혁의 15가지 쟁점과 논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한국언론재단 - http://www.kpf.or.kr
언론개혁시민연대 - http://www.pcmr.or.kr 
조선일보반대시민연대 - http://www.antichosun.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