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헨릭 입센의 `인형의 집` 분석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7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본 레포트는 사실주의 희곡 중 헨릭 입센(Henrik Ibsen)의《인형의 집(Et dukkehjem)》을 토대로 사실주의 희곡의 특징을 살펴보려 한다. 입센은 노르웨이의 극작가로서 사실주의 연극의 창시자와 완성자로 불릴 만큼 사실주의 희곡문학에 중요한 인물이다. 입센은 1850년경부터 희곡을 쓰기 시작했다. 입센이 사실주의의 대가라고 알려져있지만 사실 그의 초기작품은 자신의 나라 전설에 기초하고 있으며 낭만주의 연극과 연결된다. 그는 1877년에 비로소 사회문제에 눈을 돌리게 된다. 따라서 근대 연극은 입센이 사실주의적 양식으로 희곡을 쓰기 시작한 1870후반부터 시작한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 레포트는 입센의《인형의 집》을 사실주의의 희곡구조에 입각하여 well-made play의 희곡 구조, 사실주의의 희곡구조가《인형의 집》에서 구현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인형의 집》과 사실주의 극이론
1)《인형의 집》줄거리
2) 플롯
3)《인형의 집》과 잘 짜여진 극(well-made play)
4) 소재로 본 인물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19세기 후반기에 시작된 사실주의는 낭만주의라는 전 시대의 반발로 나온 것으로 낭만주의와는 대조된 특색을 지니고 있다. 사실주의는 낭만주의와는 다르게 오감에 의해 경험된 분명한 것으로서의 자연적, 합리적 설명에 그 근거를 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실주의는 적나라한 현실을 그대로 폭로하려고 한다. 즉 보편화에 의한 추상개념이나 전통적 편견을 배제하고 가식이나 과장이 없는 무기교를 표방한다. 또한 산업혁명을 거치게 되면서 자연과학정신의 영향을 받아 직접적 경험과 관찰을 중시하며 주지적 경향을 띤다. 사실주의는 작가가 자기의 주관을 드러내지 않고 다만 냉정하게 사물을 관찰하려 한다. 이는 작가의 관점의 변화를 불러오게 되는데 낭만주의가 현상을 영적이고 정신적으로 본 반면, 사실주의는 기계적이고 물질적으로 보는 것이다. 낭만주의 문학은 예술지상주의의 경향을 띄지만 사실주의는 인간이 당면한 현실에 집중하는 경향을 띈다. 물질문명의 생존경쟁이 심화되면서 현재의 생존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된 문학은 인생과 예술의 밀접한 관계를 추구하게 되는 것이다. 때문에 사회문제, 결혼문제, 윤리와 종교문제가 소설이나 희곡의 주제가 된다. 따라서 사실주의는 예술은 현실세계를 진실 되게 표현해야 한다는 극이론을 따른다. 이 사실주의 작가의 시점은 “예술가는 이해력 있고 애정 어린 관찰자의 역할과 관여하지 않고 체계화하는 과학자의 역할” 게오르그 루카치외, 최유찬역,『리얼리즘과 문학』,(서울: 지문사,1985), 16쪽 참조 .
로 말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1차 문헌
입센, 헨릭, 김진욱 역,『인형의 집』, 서울; 범우사, 1999.

* 2차 문헌
아스무트, 베른하스트, 송전 역,『드라마 분석론』, 서울; 서문당, 2000.

퓻츠, 페터, 조상용 역,『드라마 속의 시간』, 서울; 들불, 1994.

* 3차 문헌
가이거, 하인즈, 하르만, 헤르만, 임호일 역,『드라마 작품을 통해 본 예술과 현실 인식』, 서울; 지성의 샘, 1996.

게오르그 루카치외, 최유찬역,『리얼리즘과 문학』,서울: 지문사,1985.

테니슨, G.B, 이태주 역,『연극원론』, 서울; 현대미학사,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