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윤리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6.07 | 최종수정일 2016.10.21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출생과 연구에 관한 윤리적 의사 결정에 관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사례1) 29세된 부인이 자기의 첫 사내아이가 혈우병에 걸려 있으므로, 2번째 아기는 착상 전 배아 유전 진단을 시술하여 여자아기만 낳겠다고 상담을 하여왔다.
[관련된 뉴스 기사]
미국에서 유전자의 이상 유무를 배아 초기단계부터 미리 점검해 유전적 질병이 없는 건강한 아이가 태어날 수 있도록 하는 착상전 유전자진단(Preimplantation Genetic Diagnosis) 검사법을 이용해 선택적으로 임신하는 부부들이 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3일 보도했다.
PGD는 주로 염색체 수나 구조에 이상이 있는 선천적인 유전질환 환자들이 유전적으로 정상적인 아이를 임신할 수 있도록 돕는 최신 의학 기술이다. 이 기술은 여성의 난자와 남성의 정자를 시험관에서 인공수정시킨 뒤, 수정된 배아가 8세포기의 초기단계에 도달하게 되면 다시 하나의 세포를 추출, DNA 검사를 실시해 유전적 결함을 갖지 않은 배아만을 선별해 여성의 자궁에 다시 착상시키는 기술이다.

신문은 시카고 교외지역에 살고 있는 채드 킹스버리 부부가 PGD 검사를 이용해 딸을 출산한 사례를 소개했다. 이 부부의 부모와 두 명의 형제들은 결장암으로 사망했다. 신문은 임신 전 태아의 유전자 검사가 가능하다는 편리함과 유전자 검사에 대한 사회의 인식 수준이 개선되면서 PGD 검사를 이용하는 부부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리적 문제 :
● 인간 생명을 조작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하여도 되는가?
● 배아를 한 생명체로 여길 수 있는가?
● 삶의 질 추구가 생명을 죽여서라도 확보되어야하는 중요한 권리 인가?
● 진단의 결과 염색체 이상으로 밝혀진 배아에 대한 결정권은 누가 갖는가?
● 배아가 도덕적 지위를 지니지 않을 경우에는 이 배아에 대한 소유권과 처분권을 누가 갖느냐?

참고 자료

임종식(1999) .생명의 시작과 끝 / 로뎀나무
권복규외(2006) 생명윤리와 법 / 이화여자 대학교 출판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연수원 편(1999) 임상윤리학 / 서울대학교 출판부
구인회(2006) 생명윤리, 무엇이 쟁점인가 / 아카넷
금교영(2000) 생명.의료윤리 /세종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