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실천론 사례분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6.0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회복지실천론에서 실천사례를 분석한 것입니다.

목차

< 사례 >
< 중요시점에 대한 축어록 >
<4회>
<8회> 과학과목에 대한 거부감을 드러내는 시간.
<11회> 내담자의 어머니는 공부 방법을 빨리 가르쳐 주라고 계속 독촉하고, 상담자가 느끼기에 내담자는 준비가 안 되어 있음.

본문내용

상담자 : 몇 분 정도 공부하다 졸았어?
▶ 질문. 클라이언트의 문제 상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동시에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문제에 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도록 효과적으로 이끄는 것은 질문하는 기법에 달려있다. 클라이언트의 말에 경청하고 있다는 의미를 보여주기도 한다.

내담자 : 한, 한시간 됐었나봐요.

상담자 : 응 그랬어. 친구에게 모르는 걸 물어보는 것은 자존심 상하는 일이고 자존심 상하는 걸 무릅쓰고 친구에게 배우면서까지 조는 걸 보니 얼마나 내가 과학을 싫어하느냐를 알았다는, 그런 뜻이구나.
▶ 여기선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지적 언어반응과 클라이언트 언어의 재구성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친구에게 모르는 것을 물어보는 것은 자존심이 상하는 일이라는 것을 사회복지사 자신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는데, 이것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사회복지사가 자신에게 관심을 갖고 진지하게 경청하고 있다는 신뢰감을 갖도록 한다.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한 말을 정리하여 재구성 해주고 있다. 클라이언트가 말 한 것을 다른 단어를 사용하여 재구성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이 한 말에 대해 잠시 생각해 볼 시간을 주기 위해서,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것을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