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활환경]일본 茶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6.07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일본요리중 차에 대해서 자세하게 나와있어요
사진까지 있으니 많이 참조하세요

목차

서론
Ⅰ. 茶란 무엇인가?
Ⅱ. 茶의 효능
본론
Ⅲ. 일본茶의 역사
Ⅳ. 일본의 茶문화
Ⅴ. 일본茶의 종류
Ⅵ. 일본의 다도
1. 다기
2. 일본茶 마시는 방법
3. 다완
결론
Ⅶ. 배울점

본문내용

차는 원래 식물학상 산차아목(山茶亞木), 산차과(山茶科), 차속(茶屬), 차종(茶種)의 종자 식물로서 학명은 카멜리아 시넨시스(Camellia sinensis)이다. 옛날 사람들은 우연히 차와 차의 해독작용을 발견하고 마시기 시작하였으며, 이때부터 차는 야생에서 인공으로 재배되기 시작하여 세상에 널리 퍼지게 되었다.
원산지는 중국의 동남부와 인도의 아샘지방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종은 잎과 나무가 작은 관목으로 중국 소엽종이라 하고 추위에 강하고 녹차용으로 적합하다. 인도종은 인도와 중국 운남성 일부의 열대, 아열대에서 자라며 잎이나 나무가 큰 교목으로 인도 대엽종이라 하고 카테킨(타닌) 함량이 많아 온뜸차인 홍차나 반뜸차인 우롱차등으로 사용한다.
우리나라와 일본의 차나무는 모두 중국 소엽종으로 다 자란 경우도 2m를 넘지 않지만, 중국 운남성에는 높이가 30m나 되는 수령이 천년에 가까운 차나무도 있다. 중국 소엽종과 인도 대엽종은 전혀 다른 종류의 차나무라는 주장도 있지만 염색체 수가 같으므로 세포유전학적인 차이는 없다고 한다.
차는 엄밀히 차나무의 잎으로 만든 것만을 차라고 함이 옳으나, 지금은 많은 대용음료까지도 차로 부르고 있다. 이는 분명히 잘못된 것으로 일찌기 茶山 정약용이 그의 저서 `雅言覺非`에서 이를 지적한 기록이 있다.

참고 자료

부다피아(http://www.buddhapia.com)
가연차회(www.iliketea.com)
다도(DADO)(www.dad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