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 감상문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0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를 보고 쓴 감상문입니다. 개인적 견해보다, 참고문헌을 통해 역사적 사실들을 많이 넣으려고 노력했습니다. 2007년 5월에 쓴 감상문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영화의 배경, 북아일랜드 분쟁의 역사
3.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가 놓친 종교 간의 대립
4.종교분쟁의 원인은 무엇인가
5.종교분쟁을 해결하는 방법
6.다음 후속편을 찍는다면
7.맺으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는 “길포드 4인방 사건”으로 불리는 영국에서 일어난 실제사건을 짐 셰리던 감독이 4인방의 주범 격인 제리 콘론의 자전적 저술 『밝혀진 무죄』(Proved Innocent)를 바탕으로 영화화 한 것이다. 길포드 4인방 사건은 당시 영국의 길포드라는 지방의 술집을 폭파한 IRA의 테러리스트로 거리를 배회하던 제리를 구속하고, 또 그를 도왔다는 혐의로 그의 가족들을 증거 없이 구속한 사건을 말한다. 구속된 제리는 감옥에서 아버지의 죽음을 통해 인간적으로 성장하게 되고, 한 변호사의 도움으로 무죄가 입증된다. 이 영화에서 좀 더 초점을 맞추고자 했던 것은 아마도 제리 콜론의 인간적인 성장과 그에게 영향을 미친 사회에 대한 비판일 것이다. 이 영화를 선정한 이유는 지리학의 분야 중에서 특히 관심 있는 분야가 종교분쟁지역에 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어렸을 때부터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온 탓에, 전공 분야 중에서도 이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구체적으로 이 영화를 택한 이유는 유럽사회에서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종교분쟁에 충격을 받아서 이다. 영화 초반 대중들은 테러에 무고한 시민들이 희생된 것에 분노하고, 그 분노를 IRA로 돌리게 된다. 이런 테러와 대중들의 분노는 근본적으로 종교적 문제에서 출발했다. 특히 이들이 이렇게 화합하지 못하는 이유는 북아일랜드는 가톨릭을 믿고, 영국에서는 국교회를 주로 믿기 때문이다. 본고에서는 이런 배경과 영화의 내용을 한데 이해하는 것을 일차적 목적으로 하겠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 종교분쟁, 특히 기독교 내의 종교분쟁의 원인을 살펴보고, 나름의 해결책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 단행본, 논문
김진, 〈종교 간의 갈등과 화해〉, 《불교학연구》, 불교학연구회, 2001. pp. 31~53.
롤란드 베인튼, 《16세기 종교개혁》, 홍치모․이훈영 역,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3.
볼테르, 《관용론》, 송기형․임미경 역, 한길사, 2001.
신혜수, 〈북아일랜드, 길고도 멀었던 대립과 갈등〉, 《역사비평43》,역사문제연구소(역사비평사), 1998. pp. 370-379.
자크 G. 루엘랑, 《성전, 문명충돌의 역사》, 김연실 역, 한길사, 2003.
패트릭 콜린스, 《종교개혁》, 이종인 역, 을유문화사, 2005.
- 인터넷
http://100.naver.com/100.nhn?docid=105563 네이버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