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모의 언어적 통제에 의한 유아의 정서적 반응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6.0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부모가 유아와 의사소통할 때 사용하는 언어가 유아에게 정서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과거의 논문들을 통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심리학에서 접하는 이론을 담았으며 의사소통 유형, 통제유형, 상호작용 유형, 유아 양육 방법과 같은 여러가지 내용을 포함합니다.
여러개의 논문을 인용하였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을 통해 여러 각도에서 본 언어의 영향력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언어가 중요한 이유는 한마디로 설명할 수 없을 만큼 포괄적이고 광범위하여 언어의 영향력이 미치지 않는 것을 찾는 것이 어려울 정도이다. 우리는 언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과 소통하며, 언어는 자신과 타인의 행동의 지침이 되기도 한다. 단적인 예로 언어가 통하지 않는 나라를 방문하거나 서로 다른 언어를 구사하는 사람을 만날 경우에 내가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저 사람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전혀 알아채지 못해 무척이나 당황스럽고 불안과 긴장을 경험하게 된다. 이 글에서는 언어의 기능과 중요성에 대해서 논하기 위해 어머니의 언어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언어가 인간에게 있어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타인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Bernstein(1977)은 언어는 개인과 개인의 행동을 중재하는 가장 중요한 변인이며 언어의 형태가 개인의 행동을 방향을 정해 주고 그 행동의 방향은 다시 그 언어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보았다. 자신이 원하는 방향을 타인에게 전달하여 그에 맞는 행동을 유도해 내는 것은 언어의 주요한 기능이다. 다만 그 방법은 대단히 여러 가지로 타인에게 밥을 먹는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방법도 ‘진지 드십시오.’,

참고 자료

김리온(1996). 부모의 언어 통제 유형과 아동의 부적응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송수원(2002). 아버지의 언어 통제 유형과 아동의 대인 문제 해결 능력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연진영(1992). 아동학대의 실태 및 영향.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오미경, 정현희(1999). 어머니의 언어 통제 유형과 아동의 정서적 불안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7(5).
이경희(1993). 부모의 언어 통제 유형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이현주(1990).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언어적 통제 유형과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장영숙, 강경석, 이인진(2003). 부모의 언어 통제 유형과 유아의 정서 지능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2).
정현희(1990).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 행동과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홍연애, 이경희(2005). 어머니의 언어 통제 유형과 유아의 정서 능력과의 관계. 영유아교육연구. 8, pp. 5-2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