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폐기능검사, 간기능검사, 혈액투석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내과실습중 필요한 폐기능 검사 간기능 검사 혈액투석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 폐기능검사(PFT)
1. 정의
2. 목적
3. 폐기능 검사의 종류
(1) 간이적 폐기능 검사
(2) 선별 폐기능 검사
4. 검사 전 간호
5. 검사과정
6. 검사 후 간호
 혈액투석(Hemodialysis)
1.정의
2.혈액투석
3. 혈액투석 절차 및 간호
4.혈액투석환자의 간호문제
1)합병증
2) 신체적 간호문제
5. 혈액투석 환자교육
 간기능 검사

본문내용

6. 기타 혈액 검사
간 ․ 담도계 질환은 흔히 혈중 단백질 수준을 변화시킨다. 간실질 세포에 손상이 있으면 간의 단백질 합성이 저하되어 총 단백질치가 감소한다. 혈중 알부민치는 감소하고, 감마 글로불린치는 상대적으로 증가한다. 알부민과 알파, 베타 글로불린은 간에서 합성되나 감마 글로불린은 혈장세포에서 합성되기 때문이다.
혈중 항원-항체수준은 간염을 평가하는데 도움이 된다.
AFP는 태아에서 생성되고 건강한 성인에서는 생성되지 않는다. AFP가 1,000ng/mL 이상이면 간세포성 암을 의미한다.
7. 염료 청소 검사 Dye clearance studies
염료 청소 검사를 위해서는 검사 12시간 전부터 금식해야 한다.
염료 indocyanine green이나 Brom-sulphalein 을 정맥 내로 주입한다. 주입 45분 후 혈액을 채취하여 염료의 양을 확인한다.
정상적으로 염료의 5% 이하가 혈중에서 발견되는데 더 많은 양의 염료가 존재할 경우 이는 간세포손상으로 염료 흡수능력이 저하되었음을 의미한다.
8. 초음파 (Ultrasound) 검사
초음파 검사는 기관의 크기, 모양, 위치를 파악과 종양, 낭, 농양을 진단하는데 유용하다. 간과 췌장의 초음파 검사는 간단하나 검사 전 8~12시간 금식한다.
담낭을 최대 크기로 유지시키기 위해 검사 전날 자정부터 금식한다. 음식을 먹으면 담낭이 수축하고 내용물이 비워지므로 담낭 크기가 작아져 관찰하기 어려워진다. 간 초음파 검사는 금식이 필요하지 않다. 초음파 검사 전에 바륨 조영제 검사를 시행한 경우는 핮를 복용해 장에 남아있는 조영제를 깨끗이 씻어내야 한다.
초음파 검사는 임신 대상자와 경구 조영제를 먹을 수 없는 사람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
9. 간 조사 Liver scan
방사성 핵종을 정맥 내로 주입하고 30분 정도 지난 후 검출기를 대상자의 복부위에 위치시켜 방사활성 물질이 간에 분포하는 양상을 기록한다. 임신부나 1시간 이상 계속해서 누워 있을 수 없는 대상자는 금기이다.
간호사는 검사과정과 방사활성 물질의 사용량에 대해 설명하고, 소요되는 시간, 주입한 방사성 동위원소에서 방사되는 방사선을 조사기구가 기록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임신한 건강요원은 radionuclide를 주입한 후 최소 24시간 동안 대상자를 담당해서는 안된다.
10. 경피적 간-담관조영술(Percutaneous transhepatic cholangiography, PTHC)
역행성 내시경 담관-췌장조영술과 같이 경피적 간담관조영술은 혈중 빌리루빈 수치가 3.5mg/dL 이상인 대상자에게 이용한다.
경피적 간-담관조영술은 응고시간이 지연된 대상자, 요오드 알레르기가 있는 대상자, 최근 소화관에 조영제 검사를 받은 대상자, 외과적 수술을 견딜 수 없는 대상자, 조용히 누워 있을 수 없는 대상자에서는 금기이다.
시술 전에 요오드 알레르기 여부를 확인하고, 혈액응고 검사를 한다. 자정부터 금식 시키며 최근 바륨을 이용한 검사를 했다면 하제를 복용한다. 정맥상태를 사정하고 정맥 내로 meperidine과 atropine을 시술 전에 투여한다.
담도계 관찰을 위해 시술하는 동안 간내담관으로 조영제와 항생제를 병행하여 주입한다. 우측 늑골연 아래 부위를 국소마취하고, 내시경을 통해 직접 척수바늘을 원하는 담관 내에 삽입한다. 바늘이 담관에 위치하는 것을 확인한 후 조영제를 담도관으로 주입한다.
시술 중 폐쇄가 발견되면 담즙을 제거하기 위해 카테터를 그대로 둔다.
시술 후 금식하며 침상안정하고, 수술 후와 같이 활력징후를 관찰한다. 카테터를 그대로 둘 경우는 무균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합병증으로 담즙성 복막염, 출혈, 패혈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11. 간생검 Liver biopsy
간생검은 조직검사를 위해 조직의 표본을 얻는 시술이다. 시술하기 전 간의 정확한 위치를 알기 위해 간 조사를 한다. 그리고 출혈 위험성에 대비하여 혈액응고 상태를 파악한다. 수혈이 필요한 경우 대상자의 혈액형을 확인하고 교차반응 검사를 실시한다.
피부를 무균적으로 소독하고 국소마취 후 특수한 바늘을 삽입하여 주사기로 간조직을 흡인해 낸다.
간생검 시술 시 대상자의 동의서가 필요하다. 대상자는 자정부터 금식한다. 대상자의 생검부위 혈액 누출, 복막염, 통증 등 징후를 세심히 관찰한다. 우상복부와 우측 어깨부위의 통증이 흔히 있음을 대상자에게 알려주고 안심시키는 한편 통증부위의 변화를 보고하도록 한다.
12. 컴퓨터 단층촬영(CT)
CT는 간, 담도, 담낭, 췌장 등의 질병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방사선 검사이다.
CT scan은 각 부위에 X-선을 회전시키면서 미세하게 단층촬영한다. 탐사기로 수집한 자료를 이용해 컴퓨터가 영상을 구성한다. 이 영상은 횡단면의 상으로 나타난다.
13. 문맥압(Portal pressure) 측정
문맥압과 문맥의 흐름을 측정하는 것은 문맥성 고혈압을 진단하고 수술 및 적절한 중재방법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동양혈관압을 간접적으로 측정하여 간의 폐쇄 위치를 평가해 질병의 원인을 규명할 수 있다.
문맥압 측정은 수술실이나 특수한 검사실에서 이루어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