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내시`를 통해서 본 현재 한국영화의 흐름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우리 영화가 각종 세계 영화제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거기에는 우리나라 영화만의 독특함이 있기 때문이다. 아쉽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서편제나 취화선과 같은 영화가 한국적이라고 생각하는데 외국 영화인이 볼때는 한국적인 것은 그런것이 아니다. 한국적이라고 하는 것은 바로....

목차

1.서론
1)영화 `내시`특징
1>일반적인 내시와 다른 이미지
2>고 신상옥 감독의 독특한 감각
2.본론
1)영화 내시로 본 한국영화의 특징
1>큰 주제와 다른 소주제의 구성
-내시와 왕의 남자 비교
2>파격적인 표현
-올드보이 & 친절한 금자씨와 내시 비교
3>앵글과 음향, 여러 장르의 혼합
-내시와 오로라 공주와의 비교
3.결론
1)기존의 고 한국영화에 대한 인식의 전환

본문내용

첫째로 제목에서 나타나는 주제와 그 보다 더 크게 다가오는 다른 이야기들이 매우 흥미로웠다.
내시라는 사람들의 역할과 그들 머리속에 있는 생각을 통해 그 당시에 얼마나 부당하고, 부조리한 일이 많이 일어났었는가를 주제로 보여 주면서 그 당시에 궁에서 행해졌던 `동성애`를 사실적으로 잘 드러 냈던 점!!!, 그리고 내시와 후궁이 사랑을 한다는 점이 매우 인상적이였다.
사실 내시와 후궁의 사랑은 고정관념상 생각을 못했을 뿐, 크게 다가 오지는 못했지만, 궁에서 행해지는 동성애를 그리는 부분은 가히 충격이였다.
동성애하면 빠질 수 없는 영화가 `왕의 남자`인데, `왕의 남자`와 `내시`는 구성 및 내용에서 매우 흡사하다고 생각한다.
두 영화는 `내시의 삶`과 `광대의 삶`이라는 주제를 각각 선정한 뒤에 `동성애`라는 파격적인 소재를 거부감 없이 잘 전달한 점에 있어서 흡사하다고 말할수있다.
기존에 `동성애` 영화를 보면 그 주제에 대한 표현이나 구성자체를 너무 적나라하게 함으로서 관객들에서 심한 거부감을 느끼게 하는 반면, 이 두 영화들은 확실한 주제 뒤에 `동성애`라는 독특한 부제를 적절하게 설정함으로서 영화의 재미를 더한다.
`왕의 남자`가 2005년도에 개봉하여 `동성애`라는 코드를 내면서 여론의 이목을 끌었다는 점에 대해서는 거의 모든 이가 잘 알것이다. 그리고 1000만 관객을 넘기는 쾌거를 거두었다.(물론 `동성애`를 그린 것 만으로 거둔 성과는 아니다.) 그러나 이것은 2005년의 시점이라서 가능했던 것이라고 생각한다. 약 40년전에는 `동성애`라는 것은 생각지도 못했고,
그러한 소재가 들어있는 영화가 그 당시에 35만이라는 관객을 동원한 것은 정말이지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1960년대 영화를 하던 사람들 중에서 그 어떤 사람이 `동성애`를 영화에 넣겠다는 생각을 했을까?!!!라는 생각에 다시 한번 감탄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영화는 `동성애`라는 소재 만으로는 성공을 할수가 없다. 사람들의 흥미를 유발시킬만한 소재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기본적으로 기초가 잘 잡히고 완성도가 높은 영화를 만들어야 좋은 영화라고 인정 받을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내시`는 그 기초라는것, 즉 내시들의 말과 행동을 통해서 주제를 잘 그려냈다. 내시감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