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심폐소생술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 CPR)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심폐소생술 ocu 레포트

목차

I. 심폐소생술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 CPR)
1. 심폐소생술이란?
2. 심정지란 무엇인가?
3. 심폐소생술의 목적과 필요성
4. 심폐소생술 적용 대상
5. 심폐소생술의 원리

II. 심폐소생술(CPR)의 방법
1. 심폐소생술의 3요소
2. 심폐소생술의 방법
3. 인원에 따른 심폐소생술 방법

III. 심폐소생술(CPR)의 주의사항
1. 심폐소생술 시 주의점
2. 심폐소생술의 종료

IV. 심폐소생술 레포트 후기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심폐소생술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CPR)
1. 심폐소생술이란?
폐는 우리 몸 속에 필요로 하는 산소를 혈액 속으로 보내고 불필요한 탄산가스등을 몸 밖으로 배출하며, 심장은 혈액속의 산소와 영양분을 전신으로 보내기 위해 펌프역활을 합니다. 특히 뇌는 수 분(4∼6분)동안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으면 불가역적인 손상을 받게 되므로 갑작스럽게 심장이 마비되거나 사고 등으로 인해 폐와 심장의 활동이 멈추게 되면 기본적인 생명연장 및 소생의 차원에서 긴급히 시행하여야 할 처치이다.
2. 심정지는 무엇인가?
삼장의 정상기능의 갑작스러운 방해는 심각한 결과를 가져오며 혈액응고가 관상동맥을 막아 심장근육의 혈류를 방해할대 또는 관상동맥패색이나 혈전 등으로 심장이 멎었을 때 심정지가 일어날 수
3. 심폐소생술의 목적과 필요성
(1) 의학적 측면
심폐소생술의 주된 목적은 심장, 뇌, 그리고 그 외의 장기에 산소를 공급하자는 데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시행하는 속도이다. 심장과 호흡이 정지된 환자에게 정지 4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을 시작하고 즉시 전문 소생술이 뒤따른다면 살아날 가능성이 아주 높아지게 되며 시간의 지연에 따라서 생존 확률은 점점 감소할 것이고 그 결과 영구적인 뇌손상과 생물학적인 사망이 일어나게 된다.
0-1분 : 심장 자극이 심하다 .
0-4분 : 뇌손상이 아직 오지 않았다.
4-6분 : 뇌손상이 올 수 있다.
6-10분 : 거의 뇌손상이 왔다.
10분 이상 : 뇌손상에서 이제는 회복 될 수 없다.
① 임상적 사망
심폐소생술의 의의는 임상적 사망상태의 환자를 소생시키는 것이다. 임상적 사망은 마지막 호흡이나 마지막 심장의 수축으로부터 시작된다. 호흡, 순환 및 두뇌기능이 정지된 상태이지만, 혈액순환이 회복되면 중추신경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상태이다. 기간은 심정지상태에서 대뇌가 비가역적 손상을 받지 않고 견딜 수 있는 4~6분에 불과하므로, 임상적 사망 상태에서 심폐소생술이 시작되지 않고 4~6분이 경과하면 생물학적 사망으로 전환된다.
② 생물학적 사망
생물학적 사망은 개체내 대부분의 세포가 비가역적 손상을 받아서 다시는 소생될 수 없는 상태를 지칭한다. 특히 뇌는 다른 조직보다 쉽게 손상되므로 회복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뇌세포는 5분 정도의 허혈에 의하여 비가역적 손상이 발생하지만, 심근세포는 30~40분, 간세포는 1~2시간 이내의 허혈 후에도 세포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
(2) 생존의 연쇄 고리
심정지 환자의 경우 발견자가 현장에서 즉시 심폐소생술을 하면서 구급차를 불러 전문소생술을 실시한다면 30~40%가 살아날 수 있다. 최대한의 생존율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신고, 심폐소생술, 제세동술, 전문소생술의 이 4가지 과정이 연쇄적으로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이 4가지 과정을 생존의 연쇄 고리(The chain of Survival)라고 한다.

참고 자료

김진회 교수님 (2006), 생활속의 응급처치 강의 자료
전시자 외 공저(2001), 성인간호학上1, 현문사
김귀숙 외 공저(1999), 인체해부학, 현문사
대한적십자사 안전사업 http://www.redcross.or.kr/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53536
http://cafe.naver.com/ginimovi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51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