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콘크리트용 양생제의 활용과 성능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콘크리토용 양생제의 활용과 성능

목차

1.양생제란?
2.이론
3.양생제의원리
4. 콘크리트용 피막 양생제의 조건
(1) 성분과 성질
(2) 품질관리 사항
(3) 간이 시험 방법
5. 시공의 조건
6. 주의 사항
(1) 유성 Type
(2) 수성 Type
(3) 보관

본문내용

콘크리트용 양생제의 활용과 성능

1. 양생제란 ?
굳지않은 콘크리트가 직사광선 및 통풍 등의 영향으로 경화하기 전에 건조되어 수축균열, 강도저하, 내구성저하 등의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는 굳기전 콘크리트 표면에서 증발하는 수분을 억제하여 방지하거나 최소화할 수 있으며 이상의 목적으로 콘크리트 표면에 살포되는 화학약품 등을 양생제 또는 액상피막형성제라 한다.

2. 이 론
cement는 수분과 반응하는 수경성 경화 반응을 수반하는 것으로 반응시 열이 발생하고 사용시에 반드시 물을 요구하는 재료이다.
이러한 일련의 cement의 반응은 concrete 또는 mortar를 제조하여 이용하는 경우에 수축을 발생시키며 cement는 경화후에도 수분의 탈출로 인한 모세관장력이 발생하여 균열의 원인이 된다. 균열은 보통 mortar에서는 특별히 규정하지 않으나 콘크리트의 경우 대부분 그 크기가 0.3mm이상의 균열은 보수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는 구조적 문제의 야기 보다는 동결융해 작용 또는 염분(Chloride ion)의 침입에 의한 철근의 부식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예컨대 무배근의 concrete에서는 그 보수에서 특별히 지정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일반적으로 콘크리트공학회에서 규정하는 규격이 있으나 이들 역시 미국등의 외국의 예를 도입한 것이다.
cement의 균열의 발생 예는 일반적으로 소성 수축 균열(Plastic shrink crack)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대부분 표면상에서 발달하며 타설 이후 수시간 또는 수일 이내에 발생하는 것들이다. 이들의 발생 원인은 대표적으로 수경화 반응이전의 concrete중의 수분의 손실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