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파킨슨병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파킨슨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과 함게 특히 증상 & 치료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1)원인
2)분류
3)경과
4) 임상 증후
5) 다른 임상 증상
6) 이차적 손상
7) 치료
8) 재활 처치 (Rehabilitative Management)

본문내용

파킨슨병은 뇌의 신경전달물질 중의 하나인 도파민의 결핍으로 인해 주로 진전(떨림), 근육의 강직 그리고 몸동작이 느려지는 서동 등의 운동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러한 파킨슨병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운동장애가 점점 진행하여 걸음을 걷기가 어렵게 되고 정신증상 및 자율신경계 증상도 나타나 일상생활을 전혀 수행할 수 없게 되고, 사망에도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1817년 영국의 의사인 제임스 파킨슨(James Parkinson)이 처음으로 체계적으로 기술하였으며, 과거에는 효과적인 치료법이 거의 없었지만 1970년대 이후 엘도파(L-dopa)라는 약물이 개발되어 뇌 안에 부족한 도파민을 보충하는 치료를 시작하게 되었고, 엘도파 이후에도 새로운 치료약 및 치료법이 많이 개발되어, 요즘에는 병의 초기부터 적절한 치료를 받게되면 거의 정상적으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환자에 대한 국내의 정확한 통계 자료는 없으나 인구 1,000 명 당 1명 정도의 비율로 발병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파킨슨병은 주로 노년층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연령이 증가할수록 이 병에 걸릴 위험은 점점 커지게 됩니다.

1)원인
파킨슨병은 아직 궁극적인 발병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신경퇴행성질환의 하나에 속합니다.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결핍이 파킨슨병의 증상을 나타나게 하는데, 도파민은 정상인의 뇌에서 검게 보이는 흑색질(substantia nigra)이라는 부위의 신경세포에서 주로 만들어집니다. 파킨슨병 환자의 뇌에서는 흑색질이 탈색되어 있고,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보면 이 곳의 신경세포들이 변성되어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왜 흑색질 신경세포의 변성이 일어나는가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알려진 것이 없으며, 이처럼 뚜렷한 발병 원인을 모를 때 "특발성"이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파킨슨병의 대부분이 이러한 특발성 파킨슨병에 해당됩니다. 특발성 파킨슨병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에 대한 연구는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 내재적 혹은 외인적인 독성으로 인하여 발생하되 특별히 이 병에 대해 취약한 사람들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지고는 있으나, 아직까지는 이론에 불과한 상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 자료

오셜리번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