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검도의 대해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7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동양무술 검도의 대하여

목차

1.검도의 역사
2.검도의 기술종류
3. 경기규칙

본문내용

1.검도의 역사
무도나 무예가 성립된 것은 구석기시대보다 훨씬 이후의 일로서, 기원은 고대(古代)의 병기와 병기를 운용하는 방법으로서의 병법에서 찾을 수 있다. 검에 관한 최초의 기록은 《사기(史記)》 <황제본기(黃帝本記)>와 <고공기(考工記)>에서 발견된다.
내용은, 황제가 수산(首山)에서 동철(銅鐵)을 채취하여 검을 제작하였다는 것인데 BC 2600년경으로 추정된다. 이 시기는 석기 문명에서 청동기 문명으로 전환하는 시기다. 당시 새로 제작된 청동검은 최신 병기로서, 황제로 대표되는 부족 세력이 중국 대륙의 제국(원시적인 城邑國家)을 통일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
이를 들어, 황제를 병가지조(兵家之祖)로, 검은 병기지조(兵器之祖)로 일컫는다. 어쨌든 철제 무기의 위력은 위세를 떨쳐,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에 철의 주요산지인 초(楚)나라는 철검으로 국세를 떨쳤다고 《순자(荀子)》 <의병편(議兵篇)>에 실려 있다. 한반도에서도 위만(衛滿)이 고조선을 침략하여 위만조선을 세운 이면에는 중국에서 철제무기가 전래된 데 힘입은 것으로 추측한다.
검도라는 말은 2000년 전 《한서(漢書)》 <예문지(藝文志)>에 검도 38편이 기록된 것에 처음 나타난다. 그 밖에 사법(射法) 42편, 수박(手搏) 6편이 기록되어 있는데, 검도는 법(法)이라고 부르지 않고 도(道)라고 불렀다. <예문지>의 검편(劍篇)에 있는 설명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예로부터 검을 배우는 것을 수도검(修道劍)이라 하였는데, 수도(修道)란 도가(道家)의 정좌법(靜坐法)을 말한다.
이는 단전호흡(丹田呼吸)과 기(氣)의 단련으로 심신을 수양하는 것인데 대개의 무사들이 이를 중요시하였다고 전해진다. 무예에 조예가 깊다는 것은 일찍이 그 무술이 도(道)의 경지에 들어서는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정좌법 외에 무예에 큰 영향을 끼친 것이 중국 선종(禪宗)의 좌선(坐禪)이다. 달마조사(達磨祖師)가 저술한 《역근경(易筋經)》은 그러한 내공(內功)을 통한 심신단련법을 설명한 책이다. 선종(禪宗)이 한국에 전래될 때 이러한 좌선법에 중점을 두는 무예 역시 전래되었을 것으로 추측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