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일한국과 미국의 역활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07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이 보고서의 결론을 말하고 현재 그리고 통일 이후의 정책적 충고를 포함하여 한국에 대한 잠재적인 미국의 접근을 토의하고 있다.

목차

1.도입

2.통일된 한국에 대한 시각
1) 통일의 결과1
2) 통일의 결과2
- 미국의 역할
3) 통일 결과 3
- 미국의 역할
- 통일된 한국의 주요 조직들

3.U.S. 이해
- 미국의 전략적 접근
- 한반도
- 미군의 주둔

4. 한국의 이해
- 미국과의 동맹
- 미군 주둔
- 미국에 대한 대중의 태도

본문내용

1.도입

역사는 우리에게 국제 관계에 있어서 지형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고 말해왔다. 과정은 물론 중요하다 경제 통합, 세계화, 그리고 비국가 행위자의 성장은 국가간에 관계를 변화시키는 촉매들이지만, 변화에 있어서의 중요성과 긴장감의 이러한 영역들은 주권영역의 이동, 옛국가들의 소멸 그리고 새로운 국가들의 탄생들로 이루어져왔다. 이러한 사건들이 역사에서 단지 data points보다 오히려 turning points(전환점)를 구성한다.
동아시아에서 한반도의 통일은 지역 역사에 있어서 의심할 여지없이 중요한 turning points(전환점)를 구성할 것이다. 어쩌면, 한반도 전체에서 북한의 종말과 남한의 상승을 통한 새로운 한반도 국가의 탄생은 동아시아의 국제 관계에 있어서 다른 어떠한 우발사건보다 더 많은 변수와 불확실한 것들을 발생시킬것이다. 한국은 한반도 현상유지의 상황에서 어떠한 변화들도 모든 지역 행위자들의 이익에 깊이 개입하게 되는 메우 예민한 전략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가까운 기간내에서의 예상이 아니라면, 한반도의 재통일은 미국과 남한의 정책결정자들에 의해 예상될 필요가 있는 미래를 위한 시나리오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물론 통일은 그것의 예정된 계획표에 의해 일어날 것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오늘날 취할 수 있는 그리고 통일이 일어났을때 순순히 그것에 반응하기 보다 이러한 결과에 준비함으로써 그들의 전략적 이익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가까운 미래에 취할 수있는 행동들을 가지고 있다. 한국의 통일에 대한 앞을 내다보는 미국의 정책들을 개발하고 이행하는 데 있어서의 실패는 지역 안보를 불안정하게 하고 결국 한반도로부터 미군의 철수를 야기시킬 것이다. 통일이후에 한국의 재건과정을 뒷받침할 유일한 수퍼파워로서, 미국 의사 결정자들은 한국 통일의 결과,여파에 대해서 논의하고, 미국의 안보 이익을 지속시키는 전략을 개발하기 시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한반도의 분리가 결국 어떻게 해결될 것인가하는 것이 그 지역의 힘과 평화의 미래 형태의 방향을 정할 것이다.
이 연구는 공식적인 통일국가 이후 한반도의 미래 국가를 예상하고 통일된 한국과의 튼튼한 동맹을 유지시키는데 있어서의 미국의 정치,안보 정책의 뼈대를 설계한다. 이 보고서는 재통합이 남한의 협정 아래에서 일어날 것이라고 가정하고 있다. 그 기간은 특히 통일된 정부 구조의 탄생이후의 시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통일된 사회나 경제적 구조에 대해서는 반드시 그렇지 않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