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교학-삼법인,사성제,연기,육바라밀

저작시기 2004.01 |등록일 2007.06.0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불교학 리포트

목차

¤삼 법 인
제행무상
제법무아
...
열반적정
¤사 성 제
(1) 고성제(苦聖諦)
...
(4) 도성제 (道聖諦)
¤연기 緣起 pratiyasamutapa
¤불교 佛敎 Buddhism
¤불교의 인간관
¤불교란 무엇인가?
¤육바라밀

본문내용

¤삼 법 인
우주와 인생의 궁극적인 의미를 파헤쳐 참으로 올바른 삶, 가치있는 인생을 이루기 위한 부처님의 가르침은 현실에 대한 정확한 관찰에서부터 시작된다. 이 관찰은 연기라는 현실의 근본 원리를 적용시킴으로써 이루어졌다. 부처님은 이런 관찰을 하신 결과 삼법인(三法印)으로 요약하셨다. 이는 제행무상, 제법무아, 일체개고로 이루어져 있다.

제행무상
제행무상(諸行無常)이란 이 세상의 모든 현상은 덧없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세상에 영원한 것이란 없다는 뜻이다. 세상의 모든 현상은 연기법칙에 바탕을 두는데, 연기란 원인이 있어서 그에 따라 결과가 생긴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 결과가 또다른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 원인이 다른 결과를 만들고, 그 결과가 또다른 원인이 되어 또다른 결과가 되고...., 이 과정은 끝이 없다. 이를 확장하다 보면 이 세상 모든 존제는 끊임없는 변화의 과정속에 놓여있게 되는 것이다.

제법무아
제법무아(諸法無我)란 세상 만물에는 독자적인 실체라는 것이 없다는 것이다. 우리들은 모든 사물들에 나름대로 본성이라는 것이 있어서 그것이 그 사물을 다른 모든 것과 구별시켜주는 것으로 이해하기 쉽지만, 잘 살펴보면 어떤 것이든 그것이 그것일 수밖에 없는 독자적인 성품은 아무데도 없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세상 만물은 일정한 원인과 조건에 따른 결과로서 존재하는데, 앞의 제행무상에 따라 그 원인과 조건 자체가 끊임없이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