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지도안]3학년 생국 바르고 정확하게 쓰기(맞춤법)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0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중학교 3학년 생활국어
Ⅱ. 바르고 정확하게 쓰기
에 관한 지도안입니다.. 제가 쓴 것이니 유용하게 쓰세요.. ㅋㅋ

목차

1. 교재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2. 단원 구성의 방향
3. 전 학년 학습 내용과 관련
2. 학생관
1. 학생 분석
2. 지도 방향
3. 단원의 구성
4. 차시별 단원의 학습계획(총 4차시)
5.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1/4차시)
6. 교수-학습 자료

본문내용

1. 교재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이 단원에서는 해당하는 교육 과정 내용은 “맞춤법에 맞게 국어를 사용한다.”, “맞춤법에 맞게 국어를 사용하려는 태도를 지닌다.”이다. 이 내용은 학습자가 맞춤법에 맞도록 자기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게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맞춤법은, 글을 쓸 때에 글쓴이와 읽는이 사이의 공통의 약속이다. 맞춤법에 맞게 쓰면, 글쓴이는 읽는이에게 자신의 생각을 좀 더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이 단원을 배움으로써 학생들은 맞춤법에 맞게 글을 쓰면 어떤 점이 좋은지 알고, 맞춤법에 맞게 글을 쓰는 방법을 연습하여 일상 생활에서 바르고 정확하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다.

2. 단원 구성의 방향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맞춤법에 맞게 국어를 사용한다’, ‘맞춤법에 맞게 국어를 사용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효과적으로 글을 쓰려는 태도를 지닌다’의 교육과정 내용을 편성하여 놓았다. 이러한 교육과정 내용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맞춤법에 따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설정한 것이다.
맞춤법은 글을 쓸 때에 글쓴이와 읽는이가 지켜야 할 약속을 규정하여 놓은 것이다. 이는 글을 쓰거나 읽는 데 불편함을 줄이고 의도하지 않은 오해를 피함으로써,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약속이다. 글은 말과 달라서, 글쓴이와 읽는이의 상황 맥락이 단절되어 있고, 즉각적인 의사소통이 불가능하며, 오로지 문자 정보에 의해서만 의미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이 약속을 지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이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글을 쓰는 사람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어렵고, 글을 읽는 사람은 글의 내용을 효율적으로 파악하기가 어렵다.

참고 자료

- 중학교 교육과정 및 기타참고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