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헤어]신체미와 헤어스타일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인체미학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모발의 종류와 신체미
1. 모발의 굵기에 따른 분류
2. 모발의 형태에 따른 분류

2) 모발의 색과 신체미
1. 모발색상의 형성원인
2. 모발의 색과 미

3) 모발의 모양과 신체미
1. 머리모양에 따른 이미지 변화
2. 신체적 결점을 보완해주는 머리모양

4) 머리모양 유행의 변천과 최근 유행하는 스타일
1. 1900년대
2. 1920년대
3. 1930년대
4. 1940년대
5. 1950년대
6. 1960년대
7. 1970년대
8. 1980년대
9. 1990년대
10. 최근 유행하는 헤어스타일

Ⅲ. 과제를 마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번 과제의 주제로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지 많은 고민을 했다. 우선 나의 전공은 일반사회교육학을 전공으로 하는 사회생활학과 인데 전공과 신체미를 연관시키기는 무리인 듯싶었다. 그래서 신체미를 아름답게 나타내는데 다양한 방법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패션에 평소 관심이 많아 패션과 관련하여 주제를 정하기로 했다. 원래 패션은 주로 복식을 뜻하는 말이지만 최근에는 그와 관련해서 메이크업이나 헤어스타일 등도 의복과 함께 유행을 선도하고 변화한다는 점에서 신체미를 변화시키는 요인이라고 생각했다. 그 중 ‘헤어스타일과 신체미’라는 주제를 선택한 이유는 며칠 전의 나의 경험이 큰 영향을 미쳤다. 며칠 전 과제를 하느라 초췌해진 모습으로 학교를 갔다가 친구와 함께 미용실을 가게 되었다. 머리도 감지 않고 모자를 쓴 나의 모습을 거울로 보니 정말 가관이었다. 그런데 머리를 하는 도중에도 머리를 감아 늘어뜨린 모습, 롤로 말아 놓은 모습, 퍼머를 위해 랩을 씌운 모습 등은 각각 나를 우스워 보이게도 하고, 차분해 보이게도 했다. 이윽고 머리가 완성되었을 때 그전의 초췌했던 모습은 온데간데없고 머리를 바로 하고나니 예뻐 보이기까지 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친구와 나는 헤어스타일 하나만으로도 사람이 이렇게 변할 수 있구나 하는 점을 새삼 느끼게 되었고 이번 과제를 통해 헤어스타일과 신체미에 관해 조사해보고 싶어졌다.


Ⅱ. 본론
1) 모발의 종류와 신체미
모발은 체모와 두발을 통틀어서 지칭하는 단어이지만 여기서는 특히 두발을 모발이라 칭한다. 우리는 상식적으로 동양과 서양인의 모발의 모습이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고, 주변에 생머리나 곱슬머리는 다양한 모발의 모습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와 같은 모발의 모양은 신체미를 다양하게 나타내며, 크게 굵기와 형태에 따라 구분된다.

1. 모발의 굵기에 따른 분류
①취모
태아에 존재하는 섬세하고 부드러운 털로서 모발의 색이 연한 것이 특징이다. 배냇머리라고도 하며 아직 큐티클이 관찰되지 않은 특징을 지니며 임신 8개월 차에 연모화된다.
②연모
피부의 대부분을 덮고 있는 섬세한 털로서 모수질이 존재하지 않으며 연갈색의 색상으로 사춘기이전의 모발에서 볼 수 있으나 탈모진행형 모발에서도 볼 수 있다.
③경모
단단한 단백질이 결합된 길고 굵은 털로서 머리카락, 속눈썹, 수염 등을 구성하고 있는 털이다. 경모는 모수질과 색소를 가지며 30대 이후 점차 연모화가 이루어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