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말의 가치와 중요성을 보여주는 격언 및 속담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말의 가치와 중요성을 보여주는 격언과 속담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10가지 정도의 속담 및 격언에 대한
자세한 뜻과 유래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많은 도움 됐음 좋겠네요 ^^

목차

1. 촌철살인( 寸鐵殺人 )
2. 三人成虎(삼인성호)
3. 사마난추 ( 駟馬難追 )
4. 오설상재 [吾舌尙在]
5. 말이 씨가 된다.
6. 중구삭금( 衆口 金 )
7. 구시화문 ( 口是禍門 )
8. “말 안하면 귀신도 모른다.”
9. " 아 해 다르고 어 해 다르다."
10. 내어불미 거어하미( 來語不美 去語何美 )

본문내용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는데 말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말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기도 하고, 남의 의견을 받아들이기도 한다. 그래서 말은 불화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화해의 밑거름이 되기도 한다. 우리가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이 행복할 수도 있고 불행할 수도 있다. 이토록 소중한 말은 그 말을 쓰는 사람들의 생활에서 만들어진다.
다음은 우리 선인들이 남긴 고사 성어와 속담, 격언들의 뜻과 의미, 유래를 통해 이러한 말의 중요성과 가치를 살펴보자.


1. 촌철살인( 寸鐵殺人 )

▶ 뜻 : 한 치의 칼날로도 사람을 죽인다는 뜻으로 짧은 말이나 글로 상대의 급소를 찔러 당황케 하거나 감동시킴.
▶ 의미 : `촌(寸)`이란 보통 성인 남자의 손가락 한 마디 길이를 말하며, `철(鐵)`은 쇠로 만든 무기를 뜻한다. 따라서 `촌철`이란 한 치도 못되는 무기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촌철살인(寸鐵殺人)`이란 날카로운 경구(警句)를 비유한 것으로, 상대편의 허를 찌르는 한 마디 말이 수천 마디의 말을 능가한다는 뜻이 담겨 있다.
▶ 유래 : 이 말은 남송(南宋)의 유학자 나대경이 지은 《학림옥로》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학림옥로》는 주희·구양수·소식 등의 어록과 시화, 평론을 모으고, 그의 집에 찾아온 손님들과 주고받은 청담(淸談)을 기록한 것인데, 그중 종고선사가 선(禪)에 대해 논한 대목에 `촌철살인`이라는 말이 나온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