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대장암과 소장암의 문헌고찰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6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대장암과 소장암에 대한 문헌고찰입니다.
정말 제가 정성들여서 만든겁니다,
사진도 있고,장루간호에 대한것도
세세하게 올렸습니다.

목차

대장암
1대장암 원인과 종류
2. 대장암의 검사
3. 대장암의 진단.
4. 대장암의 진단방법
5. 대장암의 증상.
6. 대장암의 진행단계
7. 대장암의 치료방법
8. 대장암의 기구관리
9. 대장암의 위험요인
10. 대장암의 예방법
11. 대장암의 조기검진
소장암
1. 소장암의 정의
2. 소장암의 종류
3. 예방
4 진단
5. 소장암의 진단방법
6. 소장암의 진행단계
7. 치료방법
8. 소장암의 재발 및 전이
9. 소장암의 치료현황
10. 소장암의 기구관리

본문내용

대장암

1. 대장암의 원인과 종류

대장암은 우리나라에서 위암, 자궁암, 간암, 폐암 다음으로 많은 빈도를 차지한다. 식생활의 변화로 위암은 감소추세에 있으나 대장암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대장암의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음식물의 섭취, 발암물질의 작용, 유전적인 요인 및 호르몬의 영향 등을 고려하고 있다.
대장은 직장과 결장으로 구분하며 결장은 다시 우측결장, 횡행결장. 좌측결장으로 나눈다. 결장이라는 말이 익숙하지 않아서 보통은 결장에 생긴 결장암을 대장암이라고 부르며 직장에 생긴 암을 직장암이라고 부른다.

[대장암 내시경사진]





대장암의 발생은 동물성 지방 특히 쇠고기의 섭취와 비례한다. 육식을 주로 하는 사람은 채식을 하는 사람에 비해 발암물질인 담즙산과 스테롤이 세 배 이상 배설된다. 대장속의 대변에 있는 세균으로부터 발암물질이 나오는데 먹는 음식에 따라 발암물질의 농도가 달라진다. 즉 비타민 C, 알파 토코페롤, 섬유질에 의해 발암물질 형성이 감소한다.
콜레스테롤에서 3케토스테로이드라는 발암물질이 형성되는데 체내의 콜레스테롤 양에 의해 좌우된다. 100도 이상 가열한 음식물, 튀긴 베이컨, 햄버거, 계란 등에서는 발암물질인 열분해 생성물이 있다. 칼슘이 부족한 상태에서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게 되면 대장에 해로운 유리담즙과 지방산의 형성을 촉진한다.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이것을 녹이기 위해 담즙이 많이 분비되고 특히 지방산인 오레인산과 담즙산인 디옥시콜릭산은 조금만 있어도 대장세포를 손상시켜 발암물질에 대한 감수성을 증가시킨다.

지방이나 단백질이 많고 섬유질, 전분, 무기질이 적은 음식물을 섭취할 경우는 대변이 알카리성이 된다. 변이 알카리성이 되면 담즙산 등 산성 지질은 더욱 용해성이 강해지고 대장세포에 독성이 있게 되어 암을 유발할 수 있다. 이외에 인종이나 지역적인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유태인의 경우에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높으며 서유럽의 사람이 대장암에 많이 걸린다.
기호식품 중에 술과 대장암에 대하여서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술은 일반적으로 대장암과 관계가 있다고 생각되며 맥주를 15ℓ이상 매달 섭취하는 사람은 대장암에 많이 걸린다. 일반적으로 대장암의 선행질환이나 대장암에 많이 걸릴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 질환으로는 염증성 장염으로 불리는 궤양성 대장염, 크론씨병, 가족성 용종증,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 가족 중에 대장암을 가진 환자가 있는 경우 등이며 대장암으로 수술을 받은 경우 남아 있는 대장에 또 다른 대장암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다운로드 맨위로